8월 12일, 평택지제역세권비상대책총연합회 발대
공공주택지구 지정 철회와 환지 방식 보상 촉구

 

평택지제역세권 공공주택사업 예정지 토지주들이 강제수용을 결사반대한다는 뜻을 밝히며 투쟁 활동을 본격화했다.

토지주들로 구성된 ‘평택지제역세권비상대책총연합회’는 지난 8월 12일 평택시청 서문 앞에서 발대식을 열고 강제수용을 결사반대하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발대식에는 평택지제역세권비상대책총연합회 공동대표 4명을 비롯해 강제수용을 반대하는 뜻에 동의하는 주민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추동욱 평택지제역세권비상대책총연합회 공동대표이자 제3구역장은 “평택시장이 작년에 발표하기를 공공개발로 하되 환지 방식으로 진행한다고 했다”며, “이후 올해 6월 15일 수용 방식으로 하겠다고 발표가 났다. 잘 살아가고 있는 우리 선량한 민초들을 여기까지 끌어내린 장본인은 평택시와 국토교통부다. 이들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평택지제역세권비상대책총연합회는 성명을 통해 “환지 방식으로 개발하겠다고 주민과 약속하고 평택지제역세권 공공주택지구 지정이라는 국토교통부 발표를, 정장선 평택시장이 고심 끝에 수용하겠다고 발표한 것은 주민에 대한 배신”이라며, “이 삶의 터전을 후손에게 잘 계승시켜 나아가기 위해 평택지제역세권 공공주택지구 지정 철회를 주장하는 규탄식을 통해 그 뜻을 이루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평택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토착민과 주민이 더 조심스럽게 심사숙고해 개발을 진행하려는 것을 국가가 개입해 속전속결 졸속 행정으로 개발하려는 현실에 통탄과 개탄을 금치 못하겠다”고 비판했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평택지제역세권 공공주택지구 지정 철회와 환지 방식으로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나아가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과 정장선 평택시장의 사퇴를 촉구하며 강경한 입장을 보이기도 했다.

평택지제역세권비상대책총연합회는 앞으로 4개 구역별 발대식을 열어 세부적인 뜻을 모으고 더욱 면밀하게 투쟁을 이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정원식 평택지제역세권비상대책총연합회 전략국장은 “현재 약 2300명의 주민이 뜻을 함께하고 있다. 카카오톡 방에만 800명이 있다. 향후 토지주 4883명 중 최소 4000명이 함께 할 것으로 전망한다”며, “국토교통부, LH 한국토지주택공사, 평택시는 물론, 지역구 국회의원실과도 소통하며 주민의 뜻을 전하고 있다”고 밝혔다.

평택지제역세권은 평택시가 작년 11월 환지 방식의 공공도시개발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1년도 채 지나지 않은 올해 6월 국토교통부가 수용 방식의 공공주택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히면서 보상 규모가 대폭 줄어들 것을 우려한 토지주의 강력한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