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쟁이·민중공동행동·평화시민행동, 8월 25일 성명 발표
윤석열 정부 비판, 오염수 방류 중단 위해 일본 압박해야

평택시민사회연대담쟁이와 평택민중공동행동, 평택평화시민행동이 지난 8월 25일 성명을 통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중단’을 촉구했다.

윤석열 정부를 향해서도 국민의 안전을 위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투기 중단을 위해 행동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먼저 “2023년 8월 24일 오후 1시 3분 기어코 일본은 후쿠시마 핵 오염수를 방출했다”며, “이날은 일본 정부의 그 위험한 구상이 돌이킬 수 없는 현실이 된 시각으로 기억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윤석열 정부는 맹목적인 안전만을 약속하며, 전문가라는 이름으로 선택적 과학을 내세워 방사성 물질의 위해성을 축소하고, ‘몇 번 반복해서 처리하면 된다’는 일본의 비과학적인 입장을 지지하고 있다”며, “대통령실 예산 3800만원을 들여 핵 오염수가 안전하다는 영상까지 만들었다. 도대체 이 나라의 대통령은 누구를 위한 대통령인가”라고 통탄했다.

역사상 전례가 없는 핵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0.1%의 위험에도 신중을 기울여야 하기에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반대한다는 주장이다.

이들은 “윤석열 대통령은 취임 초기부터 꾸준히 ‘모든 책임은 내가 진다’고 강조해 왔는데, 유독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서는 어떠한 메시지도 없이 숨어 있다”며, “국민의 생명과 직결된 문제에 매우 신중하고 조심해야 함에도 일방적인 정부에 답답함과 분노를 느끼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는 “대한민국 정부는 국민 85%가 반대하는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면서, “핵 오염수 방류에 따른 피해는 결국 국민과 모든 생명에게 돌아오는 것이기에 대한민국 정부가 일본이 오염수 방출을 중단하도록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압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