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까지 해양사고 예방대책 시행, 인명사고 중점관리
교육·물품 배부·위해요소 발굴, 기상·안전정보 신속 제공

평택지방해양수산청이 오는 11월까지 가을철 해양사고 예방대책을 시행한다.

가을철은 어선 조업 활동과 다중이용선박 이용객이 증가하는 계절로, 해상교통량이 다른 계절에 비해 증가하는 시기다.

특히, 올해 가을은 온난화와 라니냐 등 이상기후의 영향으로 태풍 발생 가능성이 커짐에 따라 해양 교통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이에 따라 평택해수청은 ▲안전, 충돌·전복, 화재·폭발 사고 등 3대 인명피해사고 중점관리 ▲선종별 취약 분야 안전관리 강화 ▲가을철 재난 대비태세 확립과 안전문화 확산을 중점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먼저 3대 인명피해사고 예방을 위해 선박의 안전·화재장비·복원성을 중점 점검한다. 선박안전관리체제 인증심사도 강화한다.

인증심사와 선박 점검 때 안전교육도 병행한다. 안전물품을 배포해 안전사고를 예방할 예정이다. 

또한 평택·당진항해역안전협의회를 개최해 해상교통환경 위해요소를 사전에 발굴하고 해양사고 저감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선종별 안전관리를 강화해 사고 위해요소는 사전에 제거한다. 선박종사자와 관련 업체·단체에는 해양사고를 대비할 수 있도록 기상·안전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한다.

가을철 태풍과 이상기후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표지시설, 항만, 어항시설을 사전에 점검하고 해양사고예방을 위한 재난훈련을 시행할 방침이다.

조경주 평택지방해양수산청 선원해사안전과장은 “현장의 안전관리를 통한 해양사고 예방도 중요하지만, 해양을 이용하는 모두가 해양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가져야 안전사고와 인명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