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6일 주민의견서 제출, 레미콘공장 결사 반대
이장·단체장·주민 참여, 온·오프라인 서명 진행 중

 

오성청북레미콘공장건립반대비상대책위원회가 지난 10월 26일 레미콘공장 건립을 반대하는 주민의견서를 오성면행정복지센터와 청북읍행정복지센터에 전달했다.

오성면과 청북읍 주민으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는 오성면 양교리에 레미콘공장 이전을 추진하는 A 모 기업이 도시계획심의에서 부결 판정을 받은 뒤 재차 공장 설립을 추진하자 이를 저지하기 위해 나섰다.

이들은 A 기업에 도시계획심의 부결 결정을 받아들일 것을 요구했다. 또한 레미콘공장 시설이 정말 유해하지 않다면 현재 위치에 존치하는 것이 옳다고 주장했다.

또한 평택시가 이미 부결된 도시계획심의를 되풀이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하며, 끝까지 투쟁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번 1차 주민의견서에는 오성면 35개 마을 이장과 27개 단체장, 청북읍 43개 마을 이장과 옥길리 주민 540명이 서명했다.

비상대책위원회는 현재 온라인과 오프라인 서명을 병행하고 있으며, 추후 2차, 3차 주민의견서를 평택시에 제출할 계획이다.

A 기업은 현재 공장 부지가 브레인시티에 수용되면서 지난해 오성면 양교리 906-1번지 일대에 레미콘공장 설립을 추진했다.

평택시에 공장 이전 승인을 신청했지만, 올해 3월 평택시 도시계획심의에서 부결되면서 공장 이전은 무산됐다.

이번 논란은 A 기업이 10월 5일 같은 위치에 공장 이전 승인을 신청하면서 시작됐다.

주민들은 10월 6일 평택시 오성면행정복지센터가 양교리 일대 이장단에 문자메시지로 관련 내용을 공지하면서 해당 사실을 알게 됐다.

오성청북레미콘공장건립반대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10월 16일 입장문을 통해 “레미콘공장 신청 대상지는 주변 지역에 이미 레미콘공장이 세 곳이나 운영되고 있어 지역 주민이 환경오염 피해와 비산먼지 발생을 걱정하고 반대하고 있음을 고려할 때 입지적으로 부적합하다고 결정한 것”이라며, “도시계획심의에서 부결 결정이 나 이제 겨우 한숨 내려놓고 있는데 같은 곳에 다시 신청하다니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