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의회, 11월 24일 주민 비상대책위와 간담회
주민, 도시계획심의 부결 후 재신청 부당한 처사
강정구 시의원 “시, 반성하고 적극 해결책 찾아야”

오성외국인일반산업단지와 A 기업 이전 신청 부지
오성외국인일반산업단지와 A 기업 이전 신청 부지

 

A 모 기업의 평택시 오성면 레미콘공장 이전 승인 신청 건과 관련해 주민과 평택시의회 의원이 함께 논의하는 간담회가 지난 11월 24일 시의회 간담회장에서 열렸다.

간담회는 오성청북레미콘공장건립반대비상대책위원회의 요구를 받은 강정구·류정화 평택시의회 의원이 주관했다.

간담회에는 비상대책위원회 주민 16명과 유승영 의장을 비롯한 이기형·정일구·최재영 평택시의회 의원, 평택시·평택도시공사 관계자가 참석했다.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A 기업의 오성면 양교리 이전 계획이 부당하다는 점을 호소했다.

브레인시티 개발사업 부지에 수용된 A 기업은 2022년 9월 오성면 양교리로 이전하기 위해 평택시에 공장 이전 승인을 신청했다. 

이후 인근 오성면과 청북읍 주민들의 극심한 반발에 부딪힌 뒤 올해 3월 도시계획위원회 심의에서도 부결되자 신청을 취하한 뒤 지난 10월 다시 공장 이전 승인을 신청했다.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지역주민의 건강과 환경 피해를 고려할 때 입지적으로 부적합하다’는 도시계획심의 부결 사유를 강조하며 A 기업의 재신청이 부당하다고 지적했다.

주민 대표로 발표에 나선 이계종 비상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은 “A 기업은 각종 환경대책을 마련했다고 하지만, 하루 수백 대의 레미콘 운반 차량과 원료 운반 차량 통행에 의한 비산먼지는 어떤 방법으로도 원천 차단이 불가하다”며, “레미콘 차량을 10분만 쫓아다니면 주민이 왜 반대하는지 알 수 있다”고 호소했다.

비상대책위원회는 오성외국인일반산업단지 입주기업도 레미콘공장의 이전을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A 기업이 공장 이전을 추진하는 양교리 부지는 도로를 사이에 두고 오성외국인일반산업단지와 마주하고 있어 먼지에 민감한 반도체 업종 입주기업이 반대한다는 주장이다.

평택시는 A 기업의 공장 이전 승인 재신청에 대해 부서별 검토가 이뤄지고 있으며, 부서 간 협의에 따라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상정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정형민 평택시 미래도시전략국장은 “평택시장도 주민 의견을 정확히 알고 있다”고 밝히며, “공무원은 법에 의해 일하기 때문에 임의대로 처리할 수 없다. 주민의 의견을 잘 알고 있으니 참고해서 절차에 따라 처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강정구 평택시의회 의원은 “A 기업의 이전 지연으로 브레인시티 사업이 지연됨에 따라 매월 약 1억 원의 혈세가 낭비된다”고 지적하며 평택시가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강정구 시의원은 “(평택시 도시개발로 인해)A 기업도 일정 부분 피해가 있는 것이 사실이고, 가장 큰 피해자는 오성면과 청북읍 인근 주민”이라며, “평택시는 경기도, 환경청과 (브레인시티) 유치 업종 변경을 논의해 달라. 아쉬운 점은 충분히 예방할 수 있었는데, 이미 진행된 상황에서 해결책을 찾으니 어려운 점이 많다. 반성할 것은 반성하고 적극적으로 해결책을 찾아 달라”고 당부했다.

근본적인 원인 해결을 위해 법과 제도적 개선방안을 모색하겠다는 의견도 나왔다.

유승영 평택시의회 의장은 “도시계획조례 개정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며, “주민 마음에 공감하면서 사람 사는 지역을 어떻게 만들 것인지 진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