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위원회, ‘걷고 싶은 하천 만들기 프로젝트’ 수상
전문가 중심의 명확하고 지속적인 생태조사 보고서

 

평택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환경위원회가 12월 8일 열린 경기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 창립 25주년 기념 ‘지속가능발전인의 날’에 ‘걷고 싶은 하천 만들기 프로젝트’로 우수사례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평택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의 열 번째 우수 사례다.

평택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환경위원회는 지난 18년 동안 하천의 건강성을 높이고 물 순환을 회복하며, 해양 환경 보호, 건강성 유지, 생물 다양성을 보호함으로써 생태계 서비스 가치를 증진 시키기 위해 노력해 왔다. 또한 지역 하천 중심의 모니터링 활동을 기반으로 환경체험 학습과 활동, 지속적인 보고서 작성과 협의 등 시민의 인식 제고와 정화 활동 등과 같은 현장의 실천 활동 중심으로 자연형 하천 공간 구성 수립과 수질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 네트워크 확대, 시민 참여 프로그램을 운영 등 생태계 보호에 앞장서 왔다.

김미경 환경위원회 위원장은 “정밀한 생태와 수질 조사 활동 후 실행 결과와 사례를 시민, 평택시, 전문가, 환경 관련 단체 등의 토론, 시민 참여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공유하고 확산하는데 기여했다”며, “전문가 중심의 명확하고 지속적인 생태조사 보고서 작성으로 우수 사례에 선정된 것 같다”고 말했다. 

김덕일 평택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상임회장은 “앞으로 지역 하천과 생태계 보전을 위한 다양한 측면의 정책 마련을 기대하며, 생물의 다양성을 높이고 특정한 생물종의 서식 조건을 개선하는데 위원과 함께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로 23년 차를 맞는 평택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UNCED 유엔환경개발회의의 권고를 기초로 설립한 거버넌스 추진 기구로서 지속가능 발전을 추구하는 평택시의 민관협력기구이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