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장선 평택시장 시정연설 발언에 규탄 기자회견
수질 개선 대책·시민 논의 없이 성급한 발언 평가
이기형·최선자 시의원, 상수원보호구역 꼭 보호해야

 

평택시민환경연대를 비롯한 17개 시민사회단체가 송탄상수원보호구역 보전대책을 요구하며 지난 12월 18일 평택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참가자들은 지난 11월 29일 제243회 평택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 시정연설에서 정장선 평택시장이 송탄상수원보호구역 조정 의사를 밝히자 이를 규탄하며, 보전대책을 요구했다.

당시 정장선 평택시장은 “용인반도체 국가산단 조성은 국책사업으로 진행되는 사업인 만큼, 진위 상수원보호구역 조정이 불가피한 실정”이라며, “개발방안과 수자원 안심 대책이 함께 마련될 수 있도록 정부에 적극 건의하겠다”고 발언했다.

시민단체는 정장선 평택시장의 발언에 대해 “크게 우려하고 분노한다”며 섣부른 발언이라고 평가했다.

이동훈 평택시발전협의회장은 “평택의 생명줄인 상수원보호구역을 해제할 수도 있다는 발언으로 우리 시민의 의견을 무시하고 일방적인 상황으로 치닫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며, “시민의 대의기관인 평택시의회도 시민의 의견과 함께해줄 것을 부탁한다”고 강조했다.

김훈 평택환경행동 공동대표는 “시민사회단체는 상수원보호구역 해제가 계속 거론되는 것에 대해 심각하게 걱정하고 있다”며, “시민의 건강권과 환경권 확보가 최우선이며, 그것을 중심에 두고 상수원보호구역 문제를 다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성명서는 권영대 금요포럼 고문과 김순업 남양호살리기운동본부 대표가 낭독했다.

시민단체는 “정부는 국가기간산업으로 용인시 남사읍과 이동읍 일대 대규모 반도체산단 조성계획과 천안시 성환읍 종축장 일대 등을 국가산단으로 개발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며, “상류 지역인 천안시, 안성시, 용인시와 중앙정부 등은 해당 지역의 조속한 개발을 위해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평택호 수질개선에 대한 뚜렷한 로드맵도 없고, 반도체 폐수 전반에 대한 마땅한 대비도 없이 상수원보호구역 조정 운운이라니, 시민의 건강을 책임진 평택시장의 발언으로는 도무지 납득할 수가 없다”며, “국가가 하는 일이니, 실리를 챙기는 것도 필요할 수 있으나, 이는 환경 재앙을 시민에 안길 더 큰 과제들을 외면하고 작은 이익을 도모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평택시민들은 안성천과 진위천의 수질개선 없는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는 단호히 반대한다”며, “평택시와 경기도, 정부는 시민들의 우려를 불식하기 위한 계획을 조속히 마련하고 실행한 후 상수원보호구역 해제·축소를 논의해야 하며, 이를 간과한 해제·축소는 시민의 강력한 저항에 직면할 것임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는 ▲평택시장은 대오각성하고, 시민들에게 사과하라 ▲송탄상수원보호구역 보전대책 마련하라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보다 진위천·안성천 수질개선이 우선이다 ▲수질개선 없는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반대한다 ▲평택시와 평택시의회는 상수원보호구역 보전에 적극 나서라 ▲경기도와 정부는 안성천 수질개선을 위한 실질적인 계획을 먼저 수립하고 실행하라고 요구했다. 

개인 자격으로 기자회견에 참여한 이기형 평택시의회 의원은 “여기 계신 분들과 같이 동참하겠다”며, “시의원으로서 우리 생명줄인 상수원보호구역을 꼭 보호해야 한다고 말씀드린다. 정부의 대책 없이 지자체에서 안일하게 해제를 우선시 얘기한다는 것은 저 역시도 동참할 수 없다”고 밝혔다. 최선자 평택시의회 의원도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해 시민사회단체와 입장이 같다고 표명했으며, 제7대 평택시의회 의원으로 상수원보호구역을 지키기 위해 앞장서 온 유영삼, 박환우 전 시의원도 자리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