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수원보호구역 보존·반도체 방류수 안전대책 마련
상수원보호구역 해제에 앞서 수질개선 선행 필요

 

평택시민환경연대가 12월 27일 정장선 평택시장의 요청으로 시청 회의실에서 상수원보호구역 보존과 반도체방류수 안전대책 마련 등을 주제로 환경 현안 간담회를 진행했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지난 11월 29일 평택시의회 시정연설에서 ‘송탄상수원보호구역 조정 불가피’를 언급했으며, 이에 대해 시민환경단체들의 비판과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다. 

12월 18일 시민환경단체는 평택시의회 앞에서 평택시장을 규탄하고 ‘상수원보호 축소·해제 불가와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으며, 이후 9일 만에 간담회가 진행돼 정장선 평택시장의 입장과 시민단체 대표의 현안 질의,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등 토론이 진행됐다.

이날 토론 참석자들은 그동안 환경 현안 간담회가 전혀 없었으며, 평택시와 삼성전자 그리고 환경단체 등이 참여하는 ‘맑은물 협의체’는 여러 문제로 역할을 못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상수원보호구역 관련해 그동안 여러 협의체가 있었지만, 논의만 되고 흐지부지돼 왔다. 중앙정부와 ‘중점관리저수지 목표수질 3등급 확보’와 ‘국가수질측정 평택센터’ 설립, 정기적인 하천 생태계 합동 조사와 발표 등 평택시의 요구사항들을 계속 협의하며 피해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명수 평택시민환경연대 공동대표는 “상수원보호구역 해제에 앞서 수질개선이 선행돼야지 그러지 않으면 환경재앙이 우려된다”며, “‘미군기지특별법’과 같이 정부와 협약을 통해 요구할 것은 분명히 요구해 꼭 얻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박환우 평택환경행동 공동대표는 “토론회에 삼성전자의 참여를 요청해도 참여도 안 하고 데이터도 구두상으로만 얘기하고 공개를 안 하는 실정”이라며, “평택시에서 별도의 용역으로 정밀 분석을 통해 수질개선을 위한 방안을 정부와 삼성전자에 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