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개 시민단체, 1월 18일 기자회견 개최
특별재난구역 등 정부 차원 대책 요구해

 

평택지역 19개 시민단체가 지난 1월 18일 평택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송탄·유천 상수원보호구역 보전’과 ‘관리천의 조속한 정상화’를 촉구했다.

이들은 2023년 11월 “용인반도체 국가산단 조성은 국책사업으로 진행되는 사업인 만큼, 진위 상수원보호구역 조정이 불가피한 실정”이라는 정장선 평택시장의 발언이 알려진 뒤 지속해서 상수원보호구역 보전을 요구해 왔다.

이번 기자회견에서는 지난 1월 9일 화성시 양감면에서 일어난 화재로 평택 관리천 오염 사고가 발생하자 상수원보호구역의 중요성을 다시금 강조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관리천 오염으로 평택시민들의 환경권과 생명권에 대한 우려와 관심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며, “평택시 고덕산단과 안성천 수계에 속속 들어설 예정인 반도체공장과 협력업체들이 배출하고 취급하는 위험물질의 안전성에도 새삼 주목하는 계기가 됐다”고 강조했다.

이어서는 “최근 평택시장은 반도체산단이 국가에서 추진하는 것이라며 송탄상수원보호구역 조정이 불가피하다고 재차 언급해 시민들의 분노와 원성을 사고 있다”며, “주민설명회를 한다며 당위성을 설명하겠다고 문자를 보내는가 하면 민민갈등을 초래할 수 있는 행사를 준비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고 평택시 행정을 비판했다.

시민단체들은 관리천 오염 사고와 관련해 “정부는 평택시가 요구하는 특별재난구역 선포를 통해 범정부적인 지원에 나서야 할 것”이라며, “생태계의 건강성을 회복할 대책을 마련하고, 지하수를 음용하거나 하우스 농사를 짓는 인근 농민들을 위한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 주민 고통을 해소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마지막으로는 “평택호와 안성천 수계 수질 보전·개선 대책 없이 송탄상수원보호구역 해제·축소를 강요해서는 안 된다”고 말하며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시민단체들은 이외에도 ▲상수원보호구역 조정을 언급하고 민·민 갈등 조장한 평택시장의 사과 ▲안성천 수계 수질 개선·관리를 위한 환경청 설립 ▲관리천 조기 정상화를 위한 정부의 특별재난구역 선포 ▲정부와 소방 당국의 위험물 화재 사고 매뉴얼 정비 ▲유의동·홍기원 국회의원의 안성천 수질 개선과 관리천 정상화를 위한 노력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