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지역현안 풍부한 이해로 지속가능발전 이룰 것
‘평택지원특별법’ 일반법 전환과 철도 지하화 실현

■ 제22대 국회의원선거 평택시 병선거구 예비후보자-평택지역신문협의회·미디어평택 공동인터뷰

 

■ 제22대 국회의원선거 평택시 병선거구 출마 배경?

많은 분이 왜 병선거구로 출마하는지에 대한 우려와 의아함을 표했다. 제가 태어나고 자랐던 곳이고 정치적으로 많은 도움을 줬던 팽성이라는 지역이 평택을로 분구됐는데 그 팽성을 버리고 왜 이쪽으로 왔냐는 의견도 있었다. 또 병지역의 역대 선거 결과를 보면 민주당이 훨씬 유리한 곳인데 너무 어려운 곳으로 왔다는 우려도 있다. 

저는 평택시민의 선택으로 평택에서 세 번의 국회의원을 지냈고, 네 번째 도전하는 데 있어서 정치적으로 유불리를 따지는 것은 옳지 않다고 판단한다. 특히 병지역이 단위 면적당 인구가 제일 많고 행정기관이나 주요 기관이 집중된 곳이며 실질적으로 평택의 중심이기 때문에 이 지역에 출마해 4선 의원이 되어 평택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뤄가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한다.

 

■ 후보자가 국회의원이 되려고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현재 평택은 매우 빠르게 양적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단순히 성장을 넘어 팽창이라는 표현이 적합할 정도로 변화 속도가 빠르다. 이러한 성장이 지속 가능해지려면 질적 성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양적 성장과 달리 질적 성장은 더 많은 역량이 뒷받침되어야 가능하다. 3선 의원으로 필요한 역량들을 쌓아왔기 때문에 평택시의 질적 성장을 이루기 위해 제가 4선에 도전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 후보의 가장 큰 장점과 경쟁력은?

국회 의정활동과 국정에 대한 경험과 이해가 상대 후보들보다는 제가 조금 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지 않겠는가. 또한 지역 현안에 대한 풍부한 이해와 경험이 있어 평택이 원하는, 평택이 나아가려는 방향의 터를 닦는 데 한결 수월할 것으로 생각한다.

 

■ 제22대 국회에 입성한다면 가장 먼저 제정 또는 개정하고자 하는 법률은?

‘아동 기본법’을 제정할 것이다. 여태까지 ‘아동복지법’은 있었는데 아동에 대한 기본법이 없다 보니 여러 문제가 생겨났다. 아동 기본법을 기초부터 재정립하고 싶다.

‘미군기지이전에 따른 평택지원특별법’ 일몰 시한이 다가오고 있다. 이 법이 일반법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제21대 국회 내에서 관련 부처와 함께 논의하면서 어느 정도의 가닥을 잡아놓은 상태다. 제22대 국회에 들어간다면 일반법 ‘미군기지 주둔에 따른 평택지원법’을 반드시 제정함으로써 평택시와 평택시민이 불이익을 받지 않게 하겠다.

 

■ 후보자가 출마하는 평택시 병선거구의 최대 현안은 무엇이며, 현안 해결 방안은?

평택처럼 급성장하는 도시에서 공통으로 나타나는 문제 중 하나가 교육 문제다. 학교 근거리 배정으로 안전한 통학권을 어떻게 확보할지가 시급하다. 지금 근거리에 학교를 두고 있음에도 통학 시간이 20~30분 이상 걸리는 학교로 배정되고 통학로 자체가 안전하지 않은 상황에 노출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겠다. 

또 하나는 철도 지하화다. 지난 1월 국회에서 ‘철도 부지 지하화 및 철도부지 활용에 관한 특별법’이 통과되면서 철도 지하화로 남는 부지를 상업적으로 활용하고 매각할 수 있는 법적 틀이 만들어졌다. 철도 지하화를 실천한다면 평택이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지게 되고 훨씬 더 역동적인 도시로 거듭날 것이다.

 

■ 이번 제22대 국회의원선거가 갖는 의미는?

첫 번째는 민주당에 180석에 가까운 거대 의석을 허락하는 것이 과연 대한민국에 도움이 되었는가에 대해 평가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지역적 측면에서 평택의 정체성을 지키면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려면 누가 적임자인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번 선거는 이 두 가지를 평가하고 결정하는 의미가 있다고 본다.

 

■ 끝으로 평택시민 여러분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집권 여당의 정책위의장으로서 이번 선거가 앞으로 평택의 50년 100년을 결정지을 수 있는 중요한 선거라고 생각한다. 1번이 할 수 없는 일을 2번 유의동은 할 수 있다. 어제보다는 오늘이 오늘보다는 내일이 더 나은 평택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