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4일까지 접수, 세 가지 유형으로 진행
평택시·읍면동 심사 거쳐 올해 10월경 확정

 

평택시가 3월 18일부터 6월 14일까지 2025년도 예산 편성을 위한 2024년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를 시행한다.

주민참여예산 제도는 예산의 투명성과 민주성을 확보하기 위해 예산 수립 과정에 주민의 직접 참여를 확대하는 제도이다.

평택시는 2023년 접수한 514건의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중 모두 152건, 약 39억 원을 2024년도 예산에 반영했다.

제안을 희망하는 주민은 제안서를 작성해 평택시청 자치행정협치과 또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 제출하거나, 평택시 누리집(www.pyeongtaek.go.kr), 우편, 이메일을 통해 제출하면 된다.

또한 평택시가 운영하는 ‘찾아가는 주민참여예산학교’, ‘주민참여예산 상담소’에 참여해 교육과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이번 공모는 ▲평택시 전체 문제 해결과 시민의 편익을 위한 시 일반제안사업 ▲읍면동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읍면동 일반제안사업 ▲시범 실시하는 읍면동 주민자치회에서 기획부터 실행까지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주민자치회 제안사업 등 세 가지 유형으로 진행된다.

기존 비영리 민간 단체와 비영리 법인이 신청한 민관협치형 제안사업 유형은 평택시 소관 일반제안사업에 통합되어 운영된다.

제안된 사업은 평택시와 읍면동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사를 거친 후 올해 10월경 확정되며, 확정된 사업은 평택시의회의 승인 후 2025년 예산으로 최종 편성된다.

2024년도 주민참여예산 운영계획 등 자세한 정보는 평택시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