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주민반대 불구 도일동 진입로 2곳 토목공사 시작
주민, 진입로 차단 ‘실력행사’ 비상연락망 갖추고 대비

 
한전이 송탄~진위간 송전탑 진입로 공사를 강행하면서 송탄동 송전탑비상대책위원회와 통장협의회가 컨테이너 박스와 농기계를 사용해 진입로 공사현장을 막는 등 송전탑 설치와 관련해 한전과 현지주민간의 갈등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
진위산업단지 개발계획에 따른 전력수요를 대비한다는 명목으로 송탄~진위를 잇는 12.6km 구간에 154kV의 초고압 송전탑 41기의 송전선로 건설을 추진하고 있는 한전은 주민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8월 15일 도일동 733번지와 711번지 인근에서 송전탑 건설현장 진입로 공사를 시작했다.
공사현장을 확인한 송전탑비상대책위원회는 현장소장에게 공사를 중단할 것을 요청하고 한전 관계자에게 전화 통화로 항의 의사를 전달했으며 공사가 이뤄진 2곳의 현장에 컨테이너와 차량을 동원해 공사차량 통행을 차단하는 실력행사에 나섰다.
이어 송전탑비상대책위원회와 통장협의회는 8월 19일 저녁 8시 도일동 733번지 공사현장을 차단한 컨테이너박스에 설치된 사무실에서 대책회의를 열어 향후 대응방안을 모색했다.
원선재 비대위 사무국장은 “한전의 일방적인 송전탑 설치로 땅값 하락은 물론 전자파로 인한 심각한 주민 피해가 우려된다”며 “그동안 대화에도 불구하고 한전이 일방적으로 공사를 강행할 의지를 보이고 있어 이를 저지할 특단의 대책을 세울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회의에 참석한 비대위원과 통장들도 “개인적인 이익이나 소소한 문제 보다는 송전탑 건설 저지에 힘을 모으고 궁극적으로는 송전탑을 지중화 하도록 유도하자”고 입을 모았다.
이날 회의에서는 각 마을별로 비상연락망을 구축해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자는 안건과 이를 위해 사무국장과 비대위원장이 각 마을을 순회하며 그간의 진행사항과 현재 한전의 공사강행 방침을 설명해 주민들의 참여의지를 고취하는 안건이 통과돼 실행에 옮기게 됐다.
비대위 발표에 따르면 한전은 공사현장에 빠르면 8월 말 늦어도 9월 초, 공사 용역업체 인부 50여명을 투입할 계획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는 한전의 공사 강행의지가 확고한 것으로 풀이된다.
비대위와 통장협의회는 이를 저지하고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전달하기 위해 김선기 평택시장과 원유철 국회의원에게 면담신청을 해놓은 상태다.
회의 참석자들은 “송전탑 문제는 브레인시티 사업과 별개 문제로 내 재산, 내 지역을 지키자는 것이지 다른 욕심이나 감정 문제는 아니다”라며 “한전이 공사를 강행할 경우 전쟁도 불사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력수요’ 확보를 목적으로 공사를 강행하려는 한전과 이를 저지하려는 지역 주민들의 갈등이 심해지면서 자칫 물리적 충돌로까지 이어질지 모른다는 우려가 점차 현실화하고 있어 시급한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