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승읍 만호리 일원에 1.32㎢ 규모로 들어설 예정인 ‘한중테크밸리 산업단지’ 조성사업이 무산위기에 놓였다. 주민들이 산업단지 지정 해제를 요구하고 있는데다 시행사의 재정난으로 사업추진조차 불투명해졌기 때문이다.
평택시와 포승읍 주민 등에 따르면 포승읍 만호리 주민들은 지난해 12월 주민 150여명의 서명이 첨부된 ‘한중테크밸리 산업단지 지구지정 취소 요구서’를 경기도에 제출했다. 내용은 ㈜대련화흥기업집단 유한공사, 평택화흥, 다올신탁, 대우건설사 등으로 구성된 ㈜평택한중테크밸리의 사업능력 부족으로 사업추진이 불투명하다는 것.
도는 지난달 20일 회신을 통해 사업 시행자에게 사업추진 계획 등 관련 자료를 제출토록 하고 관련 자료와 이해관계인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뒤 사업추진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통보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한중테크밸리 대주주인 대련화흥의 위임을 받은 평택화흥 손준범 회장은 이달 초 주민들에게 다음달 29일까지 138억 원을 증좌하지 못할 경우 대련화흥과 평택화흥은 사업을 포기하겠다는 각서까지 쓴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주민들은 보다 실질적인 대안마련과 조속한 사업 결정을 요구하며 맞섰다.
도 관계자는 “한중테크밸리 산업단지 조성에 대해 지금 당장 뭐라고 말할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다”며 “사업여부를 결정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한중테크밸리 사업단지 조성사업은 포승읍 만호리 일대 1.32㎢ 규모로 오는 2013년까지 전기기계, 전자부품, 음향, 통신장비 등을 유치할 계획이었다.
□ 허성수 기자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