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탄동 13통 정효용 통장 양심선언 “평택시민에게 사죄”
“브레인시티 안된다며 반대서명은 시장 뜻이라고 말했다”
평택시 “일고의 가치도 없는 날조된 것” 사실 전면 부인

 
<속보> ‘브레인시티 찬반 서명부’ 작성과 관련해 ‘특정 세력의 배후설’에 대해 반대 증언을 했던 송탄동 13통 정효용 통장이 “평택시 공무원이 찾아와 반대서명을 해줄 것을 부탁했다”며 그동안의 입장을 번복하는 양심선언을 하고 나서 진위여부를 놓고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정효용 통장은 “2012년 8월 경 평택시 기업정책과 A모 과장과 B모 계장 등 공무원이 찾아와 브레인시티사업이 추진될 수 없는 이유를 얘기하며 시행사가 능력이 없고 사업 타당성도 없다. 시간을 길게 끌면 주민 피해가 클 것으로 보이나 반대 목소리가 없어 해제가 어려우니 나서줄 것을 종용했다”며 “일면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보여 주민 200명에게 반대서명을 받아 경기도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어 “관련 서류도 전자 우편을 통해 받았고 주민 개인 신상이 담긴 서류도 직접 전달받았다”고 덧붙였다.
 
또한 정효용 통장은 “브레인시티사업 진행이 어려워지고 주민 피해만 커져가는 상황에서 빨리 결정이 나야 한다는 소신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는 마을에 송전탑이 지나가고 주민이 고발을 당해도 수수방관하는 평택시의 모습을 보면서 지금까지 평택시에 우롱당한 기분이 들어 이 사실을 밝히려 한다”며 “주민과 마을에 누를 끼친 것 같아 죄송하며 평택시민에게 사죄를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계속해서 정효용 통장은 “A모 과장과 대화 당시 이것이 누구의 뜻이냐 물었더니 시장님 뜻이라고 분명히 말했다”며 “시장은 겉으로는 브레인시티사업을 추진한다고 말해놓고 뒤로는 공무원들이 주민들을 선동해서 반대서명을 받게 한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진실을 밝히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고 양심선언 배경을 설명했다.
관련 공무원들이 ‘브레인시티 찬반 서명부’가 사실이 아니라며 관련 시민들을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죄로 고발했을 당시 자신의 진술이 거짓이었다는 증언도 이어졌다.
정효용 통장은 “그 당시에는 공무원이 다치는 것이 싫었고 개인이 아닌 공무에 의해 움직이는 것이라 큰 불이익은 없을 것이라 생각 했으나 8월 26일 경찰서에 출두해 진술을 번복했다”고 밝혔다.
정효용 통장의 양심선언에 이어 송탄동 15통 원영수 통장의 발언도 이어졌다. 원영수 통장은  “공무원 두 분이 찾아와 브레인시티 찬반 서명부에 공무원이 관련되지 않았다는 사실 확인서를 써달라며 언론에 보도된 것은 사실이 아니고 이는 정효용 통장에게 확인된 것으로 이렇게 써주지 않으면 고소하겠다고 말해 확인서를 써줬다”고 주장하고 “문구도 일일이 자신들의 의도에 맞도록 수정했다”며 당시 자필로 작성한 ‘사실 확인서’를 증거물로 제시했다.
이러한 증언에 대해 성대유치촉구시민위원회 최민숙 단장은 “평택시장의 거짓말이 확인됐다. 애초부터 시장은 브레인시티사업을 추진할 의지가 없었던 것 같다”며 “진실을 밝힌 주민들을 공무원들이 거꾸로 명예훼손으로 고발하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을 평택시민이 알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러한 일련의 양심선언에 대해 평택시 B모 계장은 “어떤 공무원이 주민들과 이야기를 하면서 시장을 운운하겠는가. 정효용 통장은 당시 반대서명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았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런 사람에게서 나온 말을 어찌 믿을 수 있나. 이는 터무니없는 날조며 일고의 가치도 없는 주장이다”라고 일축하며 사실을 전면 부인했다.
또한 “통장에게 보낸 메일 자료는 경기도에서 내려온 공문과 브레인시티사업과 관련한 공식적인 문서와 홍보자료 등이며 반대를 조장하는 내용이나 인명부 같은 것은 제공한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통장들의 양심선언으로 인해 ‘브레인시티 찬반 서명부’ 작성 문제가 세인의 관심사항으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이번 사태는 평택시장의 브레인시티사업 추진의지에 대한 진실공방으로까지 이어면서 파장이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