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성은 인정, 주민 동의 없이 밀실 추진은 용납 못해”
인근에 농업생태공원 위치, 악취로 인해 관광객 피해 우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가축분뇨공동화사업 평택시 사업주체로 나선 평택축산농협이 주민의견을 수용하지 않고 혐오시설인 가축분뇨처리장 사업지로 오성면 양교리 일대를 지정하고 토지가계약까지 끝내는 등 구체적으로 사업을 진행해 오성면민과 갈등을 빚고 있다.
분뇨처리장 문제가 표면화된 것은 지난 6월 19일 오성면 이장간담회를 열면서 부터다.
오성면이장협의회 김면식 회장은 “이장 간담회 당시 축협 축산계장으로부터 6월 14일 평택축협이 사업부지에 대한 매매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을 듣고서야 그런 일이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며 “주민들 동의를 거치지 않고 어떻게 혐오시설인 분뇨처리장 건설을 진행했는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오성면체육회 한금석 회장은 “오성면 주민들이 분노하는 것은 가축분뇨처리장 자체가 아니며 그 필요성에 대해서는 인정한다”며 “하지만 평택축협이 매매계약까지 체결한뒤 주민과 대화를 하겠다고 나선 것은 협상 여지도 없이 자신들의 주장을 밀어붙이겠다는 것으로 면민을 무시한 처사”라고 말했다.
가축분뇨처리장 설치에 반대하는 오성면 주민들은 8월 14일 오성면노인회 이현우 회장을 고문으로 3명의 공동위원장과 12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를 정식 출범하고 본격적인 반대운동에 들어갔다.
문제는 이 뿐만이 아니다. 축협에서 부지를 매입한 양교리 39-1 필지에서 직선거리로 1.2km 떨어진 곳에는 평택시가 추진하고 있는 농업생태공원이 위치해 있어 293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있는 대규모 농업생태공원이 악취로 인해 시민들에게 외면 받을 위험성도 상존하고 있다.
진위천시민유원지의 경우도 인근 축사에서 뿜어 나온 악취로 인해 끊임없는 민원이 제기됐고 평택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급기야 해당 축사를 매입하는 과정에 있다.
이러한 오성면민들의 반발에 대해 평택축협 측은 당혹스럽다는 반응이다.
평택축협 관계자는 “가축분뇨처리장은 꼭 필요한 사업이다. 사업지로 선정한 오성면 양교리 부지는 다각도로 조사를 거쳐 결정된 것으로 매매 협약을 한 이후 주민들과 협의를 할 예정이었다”며 “절차상에 문제가 있다고 하지만 사업대상지를 미리 밝히면 땅값이나 주민 반대 등 저해요소가 많아 사업추진이 정상적으로 이뤄지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어려움을 호소했다.
또한 “생산되는 퇴비 중 액비 30%는 오성면 인근 농경지에 우선 공급하는 등 다양한 주민 지원사업을 계획하고 있으며 냄새를 줄이기 위해 시설을 지하화하고 편백나무를 심어 조경도 강화하는 등 후속 대책도 마련하고 있다”며 “논산·경남·포천 등 동일한 시설을 설치한 곳을 견학한 결과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평택시사신문>은 유사 시설 확인을 위해 용인시가 포곡면 유운리에 위치한 가축분뇨처리장을 방문했다. 현장 인근에는 휴일이어서 분뇨 처리를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악취가 진동하고 있어 분뇨처리장으로 인해 주민들이 심각한 피해를 볼 수도 있음이 확인됐다.
용인 유운리에서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는 주민 위점양(54) 씨는 “겨울에는 덜하지만 여름철이나 흐린 날에는 악취가 진동해 견디기 힘들 정도”라며 “땅값도 많이 내려갔다. 누가 이사 오려고 하겠는가. 사람이 살 곳도 못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