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先 지상 설치·後 지중화, 비용은 평택시” 요구
市 “지중화가 정답, 주민·평택시 유기적 협조 필요”

<속보> 송탄동 송전탑 건설과 관련해 평택시와 한국전력 경기지사가 의견조율에 나섰으나 지상설치를 주장하는 한전 측과 지중화 원칙을 고수한 평택시의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결렬됐다. 이에 김선기 평택시장이 한전 경기지사장을 직접 만나 담판을 짓겠다는 의사를 밝힘에 따라 송전탑 문제는 지방자치단체와 정부 공기업 간 힘겨루기 양상을 보이고 있다.
평택시와 ‘송전탑반대위원회’ 관계자는 10월 7일 오후 2시 평택시청 소회의실에서 대책회의를 갖고 송전탑 문제 해결에 대한 의견을 모색했다.
이 자리에서 김선기 평택시장은 “9월 26일 평택시 담당자가 한전을 방문했을 당시 한전 측이 전력수급문제 해결을 위해 일단 지상에 송전탑을 설치하고 3~4년 후 시기를 보아 지중화 공사를 시행하자는 안을 제시했다”며 “추후 지중화 공사비 50%와 지상공사 투입 비용 전부를 평택시가 부담할 것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김선기 평택시장은 “한전 측이 주장하는 시급한 전력수요 문제는 다른 곳에서 끌어다 쓰는 방안을 강구해야 된다”며 “지상 송전탑 설치는 예산 낭비를 초래하는 것으로 평택시나 시민 모두가 반대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또한 김선기 시장은 평택시의 지중화 입장을 문서로 한전에 보낼 것을 그 자리에서 지시하고 한전 경기지사를 직접 방문해 평택시와 주민의 엄중한 반대의견을 전달하겠다고 천명했다.
‘송전탑반대위원회’ 원유광 위원장은 “말로만 하는 지중화가 아니라 평택시가 적극적으로 한전과 협의해 지중화를 이끌어 송탄동 주민의 고통을 해결해주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김선기 시장이 송전탑 지중화에 대한 시의 의지를 확고하게 밝힘에 따라 한전의 공사강행 표명으로 극렬한 갈등이 일었던 송탄동 송전탑 설치 문제는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으며 이르면 다음 주 중 진행될 면담 결과에 해당지역 주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