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제냐’ ‘연장이냐’ 노심초사, “주민이 우선이었다”

시·도 의원 등 정치권·이세종 도지사 특보 막후에서 역할 커

▲ 장호철 경기도의회 부의장과 이세종 도지사 특보, 김준수 통합지주협의회장(좌측부터)
평택지역 최대 현안 중 하나인 브레인시티개발사업이 해제를 목전에 둔 1월 2일 극적으로 ‘해제 고시 일시 보류’라는 결정이 내려졌다.
지난해 12월 이 사업은 해제 결정의 초읽기에 들어가 해당 토지주들은 물론 지역주민·정치권을 애타게 했다. 그 가운데 하루에도 수차례 ‘해제냐’ ‘연장이냐’를 놓고 노심초사를 해온 사람이 있다. 바로 장호철 경기도의회 부의장이다.
장호철 부의장은 이 사안이 해당 주민들에게는 목숨과 같이 꼭 지켜야하는 일임을 감안해 주민들의 고충을 하나하나 파악하며 그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일들을 뚝심으로 밀어붙였다.
지난해 12월 20일 ‘경기도의회 제283회 정례회’ 5분 자유발언에서도 브레인시티개발사업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고 “김문수 도지사는 취임 초기부터 약속한 브레인시티개발사업을 이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12월 30일과 31일 이 사업의 해제 소식이 들여오자 김문수 경기도지사를 직접 만나 사업 해제시의 문제점을 설명하고 사업 연장을 강력히 촉구했다.
하지만 모든 행정행위는 법과 절차에 의해 진행되는 법. 경기도청 국·과장을 비롯해 해당 공무원들의 저항은 매우 거셌다. 사업을 연장해줄만한 충분한 법적 명분이 없었기 때문에 이 사업이 해제돼야 한다고 역으로 장호철 부의장을 설득하고 나선 것이다.
급기야 시각의 차이가 크다는 사실을 인지한 장호철 부의장은 주민대표들을 불러 주민들이 할 수 있는 역할을 주문했다. 또 주민대표들과 함께 김문수 경기도지사 공관을 찾아가 마지막 호소를 했으며 이 자리에서 장호철 부의장과 김준수 통합지주협의회장 등 주민대표들은 눈물로 도지사를 설득했다. 하지만 경기도는 12월 31일 ‘브레인시티개발사업 사업기간 연장 무산’ 보도자료를 내고 언론사들은 일제히 사업 해제 소식을 보도하기 시작했다.
모든 사람들이 조용히 한해를 정리하고 있는 시간인 12월 31일 오후 6시 10분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는 장호철 부의장과 김준수 회장·이주상 평택시교육발전협의회장 등 30여명의 지역 인사들이 ‘수용주민들이 3800억 원에 해당하는 현물출자를 하겠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갖기에 이른다.
이와 함께 장호철 부의장과 주민들은 경제부지사실을 방문, 1월 2일까지 해제 보류를 요청한 후 평택으로 내려와 새해 첫날인 1월 1일 각 마을을 돌며 주민 130명으로부터 15만평·토지 보상액 1100억 원을 현물 출자한다는 동의서를 받아내 다시 도청을 찾았고 1월 2일 경제부지사에게 제시해 도청 공무원들의 마음을 움직이게 했다.
결국 주민들의 눈물겨운 호소와 조력자 역할을 자처한 장호철 부의장의 적극적인 노력은 경기도가 ‘평택 브레인시티 지정 해제 고시 일시 보류’라는 결정을 내리게 하는 결정적인 요인이 됐다.
한편 이 과정에서는 이희태 평택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전체 시의원이 참여해 경기도지사에게 요청한 ‘평택 브레인시티사업 지속 추진을 위한 건의서’도 한몫을 했으며, 최호·염동식·이동화 의원 등 도의원, 경기도와 주민 대표 사이에서 수십 차례 조정자 역할을 한 이세종 경기도지사 정책특보의 역할 도 매우 컸다.
이제 브레인시티개발사업을 풀어야 할 공은 수용지역 주민들에도 돌아왔다. 하지만 이들은 대출 이자로, 경매 위기로 하루하루를 버겁게 살아가야 하는 가운데 현물출자라는 극단적인 돌파구를 생각해냈다. 그래서 그들에게 진정한 지방자치와 정치가 무엇인지를 알게 해준 몇몇 정치인들의 행보가 더욱 빛난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