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두 관할권 고착 위한 사전작업 ‘의혹’, 경제성도 ‘의문’
전문가, “해수 흐름 방해로 갯벌 훼손, 어장 황폐화 우려돼”

 
지자체간 경계분쟁에 있어서 연접성을 중시한 대법원의 결정에 따라 서부두를 되찾기 위한 평택시민들의 열기가 점차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당진시가 신평면 부수리에서 평택항 내항을 연결하는 교량을 개설하기 위해 정부 예산 3억 원을 반영하는 등 평택항 서부두와 내항 일부의 당진시 소속 고착화를 시도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사실은 새누리당 소속 당진시 김동완 국회의원이 “2014년도 당진지역에 소요되는 정부예산이 지난해 보다 149억 5000만 원 증액 된 1423억 5000만 원으로 최종 확정됐다”며 “신평~평택항 내항 간 연결도로건설 관련 예산 3억 원을 반영시킨 것이 가장 큰 의미가 있다”고 밝힘에 따라 표면화됐다.
김동완 의원은 “그동안 정부의 소극적 태도로 사업이 지연됐지만 올해 사업 연구용역비를 반영시킴으로써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자평했다. 그러나 평택에서 평택항 내항이 차지하는 역사·경제적 비중과 연접성에 비해 당진시는 시급한 사항이 아니어서 이번 사업연구용역비 확보는 다분히 대법원의 ‘연접성’ 중시 판결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제는 이 뿐만이 아니다. 평택항 내항 진입도로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수중에 많은 교각을 설치하는 것이 불가피해 해수 흐름에 방해를 줘 평택·아산 지역의 평택호와 삽교호 하천범람에 따른 침수피해를 초래할 우려가 있으며 생물다양성 측면에서 갯벌훼손·해양생태계 파괴 문제가 대두될 것으로 예견된다.
이러한 우려는 아산만조력발전소 건설계획을 세웠을 당시에도 지적된 바 있으며 규모와 해수 흐름 방해 정도가 미약하다고 할지라도 어느 정도 피해는 피할 수 없다는 측면이 있다.
서해대교 건설 당시도 이러한 우려를 감안해 주 경간장이 국내 최장인 470m에 이르는 사장교로 설계했을 만큼 해수 흐름은 해양 생태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박환우 평택포럼 도시환경분과위원장도 “조력발전소와 정도 차이는 있겠지만 교각이 해수 흐름을 방해하게 되면 서식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생물 다양성의 보고인 갯벌이 훼손되고 자정능력 상실뿐만이 아니라 바지락과 낙지 등 어패류가 사라지고 어장은 황폐화될 우려도 배제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평택호는 현재 완공을 앞두고 있는 ‘평택호방조제 배수갑문 확장공사’에서 30톤 규모의 선박이 갑문을 통과해 해상과 내륙을 오갈 수 있도록 ‘통선문’을 만들어놓고 있으며 배수갑문 북서측에는 ‘소형선박 접안시설’을 건설할 계획을 추진 중에 있다. 이는 향후 선박 출입이 빈번할 것을 말해주는 것이다.
당진시가 계획하고 있는 평택항 내항 연결교량은 해상에 건설한다는 특성상 막대한 공사비가 소요돼 경제적 측면에서 효과를 찾기 힘들며 선박 출입의 안전성에도 영향을 미친다. 또한 평택의 미래 성장동력이 될 평택호관광단지 계획에 저해요소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충분한 사전 검토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