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관 회장 / 평택시서예인협회

8월 23일까지, 제7회 평택시서예인협회전
서예인·서예교실 수강생 솜씨 한자리 전시

 

▲ 이민관 / 평택시서예인협회장

 

올해로 7회째를 맞는 ‘평택시서예인협회전’이 평택시남부문화예술회관에서 8월 18일부터 23일까지 6일간 개최된다. 전문서예작가부터 서예교실 수강생인 초보자 작품까지 아울러 전시해 보는 이들의 눈을 즐겁게 하고 있다. 작품 모집과 표구제작 등 두 달간의 바쁜 서예전 준비를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손님맞이에 나선 이민관 평택시서예인협회장을 만나봤다.

 

- 평택시서예인협회전은?
올해로 벌써 7회째를 맞은 서예전이다. 평택시서예협회 회원과 각 읍·면·동 주민자치센터 서예교실 수강생의 작품을 선보이는 전시회로 예서·전서·해서·한글 등 다양한 서예와 사군자 같은 다채로운 그림도 만날 수 있다. 이번 서예전은 지역 서화문화예술인들의 교류의 장이자 차세대 서예인 양성으로 우리 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토대가 될 것이다.

- 참가한 작가와 작품은?
평택시에 거주하고 있거나 평택이 고향인, 즉 평택과 인연을 맺고 있어 평택시서예인협회에 등록한 회원 46명과 주민자치센터 서예교실 수강생 70명이 작품을 출품했다. 평택시서예인협회 회원이 강사로 활동하는 서예교실 수강생 중 출중한 재능을 보인 수강생들의 작품을 전시해 평가도 진행한다. 실제로 서예교실과 전시회를 갖고 실력을 다듬어 공모전에 당선되기도 하는 등 서예인 발굴에도 기여하고 있다.

- 서예의 매력은?
서예는 자기수양의 길이다. 자기수양이라는 것이 한 순간에 이뤄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평생을 두고 고민하며 자신의 길을 찾는 노력이 담기게 된다. 다른 사람의 작품을 감상하며 마음이 평안해지며 감탄하게 되는 것도 바로 그런 이유다. 다른 한 편으로는 컴퓨터와 스마트폰에 익숙해져 글씨를 적는 것이 어색해진 요즘, 친필로 종이에 자신의 혼이 담긴 글을 담는 작업은 고전적인 멋스러움이 가득한 일이다.

- 평택시서예인협회 활동은?
평택시서예인협회는 400~500여 명의 회원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전국에서도 손꼽힐 만큼 뛰어난 실력의 회원들로 구성돼 있다. 대한민국삼봉서화대전과 소사벌서예대전의 심사·운영, 서예인 발굴 등 평택시서예인협회 위상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평택항을 이용해 서예의 본국인 중국 산동성 일조시와 ‘한·중 서화 문화교류’를 진행하며 국제적으로도 전망을 넓히고 있다. 

- 시민에게 한마디
우리 전통문화인 서예의 묵향이 마르지 않도록 꾸준히 노력하고 있는 평택시서예인협회전을 찾아 깊은 사색에 잠겨보길 바란다. 천천히 도를 닦는 듯 한자 한자 써내려간 붓글씨를 감상하며 자신의 내면과 만나는 경험으로 바쁜 일상을 잠시 쉬어가길 소망한다. 또한 앞으로 평택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서예전시와 활동에 관심 있는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