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민과 함께하는 해경이 되겠습니다”

지역민·해양종사자의 공감대 형성이 최우선
이론을 현실에 접목, 예방활동에 경찰력 집중

 
서해 중부해상의 치안을 책임지고 있는 평택해양경찰서가 지난 1일자로 개서 1주년을 맞았다.
그동안 인천, 태안해양경찰서 사이에서 해상치안의 사각지대로 인식되던 서해 중부해역은 평택해양경찰서 개소로 더욱 철통같은 안보를 보장받게 됐다. 특히 평택해양경찰서가 둥지를 튼  평택항 주변은 LNG 인수·분배기지, 산업단지, 종합물류단지, 화력발전소, 해군기지 등 국가 주요시설이 밀집해 있는 곳이어서 평택해양경찰서의 중요성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런 막중한 책임이 부여되는 곳에 초대 서장으로 부임한 구자영(51) 서장의 어깨는 그래서 한층 무겁다.

지역민과 공감하는 해양경찰
“‘지역민이 공감하고 필요로 하는 해양경찰이 되자’는 것에 역점을 두고 업무를 시작했습니다. 해양경찰 본연의 업무도 물론이지만 무엇보다 우선적으로 지역민들과 더불어 호흡해야 현실에서 그분들이 마주하는 문제점들을 제대로 발견해낼 수 있거든요. 그래서 가장 먼저 시작한 것이 크고 작은 지역행사에 참석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지역 의료기관과 연계한 무료 진료, 이동 민원실 운영, 지역민을 위한 무료 법률 상담, 저소득층을 위한 겨울철 연탄 나눔 봉사,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온누리 상품권 구입 등 지역 주민들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구자영 서장은 해양경찰청 박사특채 1호다. 일본 도호쿠 대학에서 정보과학 박사과정을 마친 그는 1997년, 35세에 경감 특채로 해양경찰에 입문한 뒤 본청 기획팀장, 대변인 등을 역임했으며 지난해 4월 1일 평택해양경찰서 초대 서장으로 취임했다.
“대학원에서 석사과정을 하면서 교수사회가 무척이나 폐쇄적이구나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저는 활동적으로 움직이는 게 적성에 맞았거든요. 교수가 되고 싶었지만 꼭 교수가 아니더라도 현장에서 일을 해보는 것은 인생의 좋은 경험이 될 수도 있겠다 싶었습니다”
구자영 서장은 해양경찰에 투신한 뒤 가장 먼저 인터넷이나 전자결제 등 내부 정보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그러나 변화를 꾸준한 설득을 통해 시행하기 까지는 3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고.

이론과 실제는 같을 수 있어
“오랫동안 본청에 근무했기 때문에 현장에 대한 체감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저로서는 3~4개월의 준비기간을 거치면서 지역정서와 해상치안관리에 대한 노하우를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해양경찰 본연의 임무가 해상치안질서유지, 해상안전관리, 해양환경보전, 국가안보 등의 큰 틀이 있는 건 사실이지만 그런 큰 틀만 생각하다보면 자칫 가장 근본이 되어야 할 국민생활 부분이 소외될 수 있기 때문에 관내 지역민과 해양종사자분들과의 공감대 형성을 우선순위로 정해 지역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직접 들었던 것이지요”
구자영 서장은 그동안 익혔던 풍부한 이론들을 현실에 접목해 활용하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저는 이론을 많이 공부한 사람이지만 무엇이든 실제에 맞게 적용하기만 하면 이론과 실제는 같아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법도 만들 당시에 국민들의 여론이나 실제 생활들을 제대로 반영한다면 99퍼센트 국민들을 위한 법을 만들 수 있는데 그런 과정들이 생략되기 때문에 문제들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지요”
실제로 그는 97년부터 99년까지 동국대학교 겸임교수를 역임하기도 했다. 그리고 당시 그가 익혔던 풍부한 이론들은 현재 평택해양경찰서를 이끄는 서장으로서도 충분한 진가를 발휘하고 있다.
대구 달성이 고향이라는 구자영 서장은 2남 3녀의 막내로 어릴 때부터 온순한 성격이어서 집안 어른들 누구도 그가 경찰이 될 줄은 몰랐을 것이라며 웃는다. 그러나 온순한 성격 이면에 하고 싶은 일은 꼭 해내고야 마는 투지와 자신감이 숨어있다는 것을 그는 자라면서 깨달았다고.

해양경찰, 지역에 존재이유 있어야
“평택항이 현재 세금 등에서는 평택에 많은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지만 꾸준한 관심을 갖고 지켜보다 보면 여러 가지 법이나 제도개선을 통해 충분히 지역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여지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시의 예산은 부족하겠지만 평택항 발전을 위해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은 시에서 해야 할 일이지요. 저희도 전국 1위를 달리고 있는 평택항을 위해 지역민의 한 사람으로서 최선의 제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금년 2월부터 시행한 해상 속력제한이지요”
구자영 서장은 모든 제도들은 사후처리를 위해 있는 것이 아니라 예방을 위해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때문에 그런 맥락에서 마련한 속력제한 기준은 해상교통량이 많은 평택항에 교통안전체계를 구축하는 데 일조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고.
“저에게는 평택이 첫 지방근무지입니다. 중요한 곳에 막중한 임무를 가지고 부임했기 때문에 나름대로 많은 생각들이 교차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새로 시작하는 곳은 모든 것들을 처음부터 새롭게 만들어가야 하는데 저는 그 근본에 지역민들에게 존재이유가 충분한 해양경찰이 되어야겠다는 것을 우선 목표로 삼았습니다. 저 뿐만 아니라 많은 직원들이 이곳에서 삶의 터전을 새롭게 잡고 있는 만큼 우리도 내가 사는 지역을 위해 일해야 하는 건 어쩌면 당연한 일이니까요”
구자영 서장은 평택해양경찰서가 인천항, 평택·당진항, 대산항으로 입출항하는 선박들이 교차하는 해역을 관리하고 있는 만큼 향후에도 해상교통안전을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에 더욱 힘을 쏟겠다는 의지를 보인다.
서해 중부해상의 중요성이 한층 부각되고 있는 요즘, 구자영 서장을 보며 왠지 마음이 든든해지는 것은 폭넓은 시각을 바탕으로 이론과 현실이 접목된 탄탄한 해양경찰이 우리의 서해바다를 지키고 있다는 믿음 때문일 것이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