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축산농협, 사업부지 계약·업체 선정까지 이미 진행
대책위, 선 강행 후 설득은 주민무시 처사로 강력 저지

 

 
가축분뇨처리장 사업부지를 일방적으로 선정해 논란의 중심에 섰던 평택축협이 오성면 안화리에 또다시 가축분뇨처리장 건립을 추진하면서 이번에는 오성면은 물론 인근 고덕면 주민들까지 반발하고 나섰다.

주민들은 “평택축협이 주민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오성면 안화리에 가축분뇨처리장 사업부지를 계약하고 업체 선정까지 진행했다”며 “가축분뇨공동자원화시설 건립을 절대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이 문제가 또 다시 주민들의 강한 반발에 부딪힐 전망이다.

이번에 계약을 완료한 부지는 오성면 안화리 농협연합장례식장 바로 뒤편으로 고덕면 궁리 영화블렌하임아파트 까지는 불과 1.6km, 승용차로 5분 거리에 위치해 했다.

오성면 가축분뇨공동자원화시설 사태는 지난 2013년에도 평택축협이 시설 건립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오성면 양교리 일원을 부지로 선정하는 등 구체적으로 사업을 진행했지만 정작 오성면 주민들의 사전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한 것이 드러나자 주민들이 집단 반발하며 첨예한 갈등을 빚어왔다.

‘가축분뇨처리장반대비상대책위원회’는 3월 27일 오성면 신리 초록미소마을 회관에서 대표단 회의를 갖고 “주민들과 소통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가축분뇨처리장 건립은 절대 용납할 수 없으며 모든 주민이 힘을 합쳐 강력히 대처해나가겠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이 자리에 모인 비대위원들은 “오성면은 냄새가 안 난다고 해도 서풍이 불면 이웃해 있는 신리나 교포리 쪽에는 냄새가 날아오게 마련”이라며 “청북면 고잔리에도 안중농협에서 운영하는 가축분뇨공동화시설이 있는데 인근 주민들이 냄새 때문에 고통 받고 있다. 우선 있는 시설부터 환경개선 시킨 후 주민들의 신뢰를 쌓는 게 우선”이라고 잘라 말했다.

한금석 비상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은 “부지계약과 업체선정까지 완료됐지만 정작 오성면 주민들은 이 시설이 들어오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었다. 사실상 건립을 확정한 후 통보하는 것은 주민들을 무시하는 처사로 밖에 볼 수 없다”라며 “오성면은 고덕면 주민들과 단결해 가축분뇨처리장 건립을 반대하는 강력한 투쟁을 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평택축협 관계자는 “냄새가 완전히 차단되는 건 아니지만 일반 축산농가가 자체적으로 하던 것을 현대화된 시설로 집약해 최대한 냄새를 줄이게 될 것”이라며 “분뇨에서 발생하는 암모니아는 수용성이라 안성천변을 지나는 과정에서 대부분 없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평택시 축수산과 관계자 역시 “2012년 해양투기가 금지되면서 분뇨처리에 대한 민원이 속출하고 있다. 타 지역에는 2~3개의 가축분뇨처리시설이 있고 우리시에도 꼭 필요한 시설”이라며 “평택시 모델로 김천시를 다녀왔는데 주변에 아파트와 공원도 있었지만 냄새는 거의 없었다”는 말로 사업 강행 의지를 분명히 했다.

평택축협과 평택시는 오는 4월 2일 고덕면사무소에서 주민설명회를 가질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오성면 가축분뇨공동자원화시설 건립은 시설 설립의 필요성 공감에도 불구하고 평택축협의 일방적인 밀어붙이기식 진행과 소통부재로 주민들의 반발을 불러일으켜 주민설명회에서 과연 어떤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