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지산사거리 물난리 대처 모범 사례 인정
市 예산 사용한 수천만 원에 대해서는 조치 없어

 
지난 1월 31일 오전 국도1호선 지산사거리에서 발생한 수도권 광역상수도 파열사고 당시 평택시의 신속한 위기대응이 경기도내 모범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경기도와 K-water가 4월 7일 수도권지역본부에서 진행한 수도사고 위기대응 방안 워크숍에서 평택시의 위기대처 사례가 20여 분간 제시돼 눈길을 끌었다. 광역3단계 송수관로 사고가 발생했을 때 평택시가 신속하게 합동상황실을 구성하고 피해조사와 주민지원을 실시한 바 있다. 

수도사고 등 각종 재난 발생 시 경기도와 공동으로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워크숍에는 도내 시·군 상수도 재난분야 담당자와 전문가 100여명이 참석해 ▲사고예방 ▲위기대응 강화 ▲공동대응방안 등을 논의했다.

국가안전처의 ‘국가 재난관리체계와 정책방향’을 시작으로 사고예방과 사고 대응사례, 광역상수도 사고 시 공동위기 대응방안 등 5개의 주제로 특별강의가 진행된 가운데 경기도와 K-water는 향후 수도 사고에 대한 위기대응 워크숍을 주기적으로 실시해 실제 위기상황 발생 시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고 사고예방 활동을 벌이는 등 지속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하준규 경기도수자원본부 상하수과 담당자는 “K-water는 도내 31개 시·군 중 27개 시·군에 1073km의 대형관로를 통해 광역상수도를 공급하고 있다”며 “경기도 1200만 급수인구 중 53%인 630만 명이 광역상수도를 이용하고 있어 수도사고 예방과 공동대응방안에 기관 간 소통과 협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김혜영 평택시의회 의원은 지난 2월 26일 열린 ‘시의원 간담회’에서 “광역상수도 파열로 인해 긴급복구에만 평택시 공무원 1151명을 포함해 1466명의 인력이 동원됐고 195대의 장비와 각종 복구 자재가 투입됐는데 수자원공사에 보상을 요구했느냐”고 평택시에 질의한바 있다.

김혜영 시의원은 “사고는 천재지변에 의해 일어난 재난이 아닌 광역송수관 파열이 원인”이라며 “긴급복구에 동원된 공무원 수당을 비롯해 인적·물적·경제적 수천만 원의 손실은 평택시민의 세금으로 지출된 것이기 때문에 평택시가 원인자인 수자원공사에 청구하는 것은 당연한 조치”라고 밝힌바 있지만 현재까지 인력 동원에 따른 보상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