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평택시·정치권은
브레인시티 개발사업을
바로 철회하거나 중단하고
고통 받아 온 주민을 위해
지원대책·지역안정화 방안으로
주민들을 위로하고
갈등을 해소해야한다

 

 

   
▲ 이은우 이사장/평택사회경제발전소

브레인시티 개발사업의 탄생과 추진과정에는 정치계·관계·시민사회계·언론계·학계 등에 존재하는 지역사회의 광범위한 토건 기득권 세력이 일조를 했으며, 현재도 일부 인사들의 목소리만 과잉 대변되면서 왜곡된 여론몰이나 선량한 주민들을 우롱하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

사실 정치권이나 일부 인사들이 관여하지 않았다면 훨씬 오래 전 해제절차가 완료돼 주민들의 갈등과 불확실성에 따른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었는데 과도한 정치논리, 이해관계에 따른 왜곡된 여론조작 등으로 불필요한 논란과 사회적 비용만 늘어난 꼴이 돼버렸다.

이 사태를 만든 책임자들은 나 몰라라 발뺌하고, 정치적 피난처만 찾고 있지만 최대의 피해자는 선량한 주민들이다. 도일동 일대 주민들은 개발지구에 묶여 8년째 재산권 행사에 제약을 받고 있으며, 정신적·물질적 고통을 겪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8년의 고통과 세월이 부족한 것인지 허울뿐인 ‘성균관대 유치 서명운동’에 시민들의 착한 마음을 이용하고, 타당성이 결여된 브레인시티 개발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있다. 침묵하거나 반대를 하고 있는 주민들의 목소리는 묵살하면서 민간개발사업에 평택시민의 동의 없이 지방재정 부담을 초래하거나 경제적 논리가 아닌 정치적 힘으로 밀어붙이려는 세력들이 있다. 경기도와 평택시는 한술 더 떠 총선에 악재가 될까봐 전전긍긍하는 무책임한 모습만 보이고 있다.

사람들이 얼마나 죽어나가고, 얼마나 더 고통을 받아야 이 사업을 끝낼 것인지 추진론자들에게 묻고 싶다. 이렇게 8년을 고통 받다가 10년이 지나 개발을 한들 도대체 누구에게 행복한 사업인가? 이렇게까지 특정 민간개발사업에 정치권, 평택시가 매달려 지역갈등과 혼란을 자초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고덕신도시·평택호관광단지·삼성고덕산단·LG진위산단·미군기지이전·평택항 등 정작 매달려야 하는 사업들에서 민·관 협력의 새로운 도시비전을 제시해야 하지 않을까?

현재 경기도나 평택시, 일부 인사들이 보이는 모습은 “장례를 치르고 상여가 나가고 있는데, 상여에서 망자가 다시 살아난다”고 하면서 상주나 조문객들을 혼란에 빠뜨리는 것이나 다름없는 해괴한 행태에 지나지 않는다.

지금 필요한 경기도·평택시·정치권의 모습은 브레인시티 개발사업을 바로 철회하거나 중단하고, 그동안 고통 받아 온 주민들을 위해 각종 지원대책과 지역안정화 방안을 추진해 주민들을 위로하고, 갈등을 해소해야한다. 주민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주민 편리성과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도시계획 재수립, 살맛나는 주거환경 조성과 각종 편익시설, 기반시설 등을 우선적으로 제공해야한다. 또한 삼성산업단지와 가까운 지역특성을 고려한 적정 규모의 특화된 배후산업단지 조성과 국립한국복지대학교와 연계된 특성화ㅍ발전전략도 적극 고려해야한다. 지금이라도 현명한 출구전략을 시행하는 것이 평택시장의 좋은 리더십일 것이다.

지금은 소모적인 공방과 또 다른 정치적 저울질보다는 차분하게 지역사회의 협력과 합리적 공론을 통해 해당 주민들의 상혼을 보듬어 안으면서 공동체의 회복과 도시의 아름다운 미래를 향한 지혜를 모아 나가야 할 때이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