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사는 호흡기·안구 질환 유발
마스크 착용, 손 씻기·세안 필수

 

   
▲ 이상국 전문의
굿모닝병원 호흡기내과

봄은 따뜻한 날씨이지만 방심하면 자칫 건강을 해치기 쉬운 계절이다.
봄은 역동의 계절이며 태어나는 계절이다. 따라서 자연의 기운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인체 내의 생기도 체표로 향한 작용이 점차 왕성해지기 때문에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뜰이나 공원 등에 나가 산보를 하면서 맑은 공기를 마시고, 옷은 겨울처럼 꽉 끼게 입지 말고 조금 느슨하게 입어 체내의 생기가 잘 활동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좋다.
아침, 저녁으로 일교차가 큰 봄에는 건강관리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다. 여러 질병들 중 특히 꽃가루와 중금속 덩어리, 황사로 인해 따사로운 봄을 각종 질병에 시달리며 보내기 쉬운데, 봄이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황사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봄이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황사
황사는 봄철 중국대륙이 건조해지면서 중국과 몽골의 사막지대 및 황하 상류지대의 흙먼지가 강한 상층기류를 타고 3000~5000m 상공으로 올라가 초속 30m 정도의 편서풍에 실려 우리나라에 날아오는 것이다. 황사가 발생하면 석영(실리콘), 카드뮴, 납, 알루미늄, 구리 등이 포함된 흙먼지가 대기를 황갈색으로 오염시켜 대기 먼지량의 증가가 크다. 황사기간 중 한 사람이 흡입하는 먼지의 양은 평상시의 3배에 이르고 금속성분도 종류에 따라 2배에서 10배가량 많아진다.
이에 따라, 작은 황진이 사람의 호흡기관으로 깊숙이 침투해서 천식, 기관지염 등의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거나, 눈에 붙어 결막염, 안구건조증 등의 안질환도 유발시키므로 이에 대해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고, 적절한 대처와 예방이 필요하다.

기관지가 약한 천식환자나 폐결핵 환자가 황사에 노출되면 호흡이 곤란해지는 등 위험한 상태에 빠질 수 있다. 천식의 증상은 기침을 갑자기 심하게 연속적으로 하면서 숨이 차고 숨을 쉴 때마다 쌕쌕거리는 소리가 나며, 알레르기성 천식은 알레르기 원인물질이 기관지 점막을 자극해 기관지가 좁혀지는 과민반응 때문에 나타난다. 따라서 천식환자는 황사가 심할 때 외출을 삼가고 가급적 실내에 머무는 것이 좋으며, 실내에도 외부의 황사가 들어올 수 있으므로 공기정화기로 정화해야 한다.
또한 황사로 인해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은 후두염이다. 후두염에 걸리면 목이 칼칼하고 침을 삼킬 때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목소리가 변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 경우 되도록 말을 삼가고, 목 안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실내습도를 조절하며 흡연은 피하는 것이 회복에 도움이 된다.
다음으로는 황사와 꽃가루로 인한 알레르기성 비염이다.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의 경우에는 심한 재채기와 맑은 콧물이 흐르는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증상이 심하면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해 콧물이나 코막힘은 줄일 수 있으나, 졸리거나 입이 마르는 부작용이 따를 수 있고 코점막 충혈을 완화하기 위해 혈관수축제를 콧속에 뿌리기도 한다.
해마다 이맘때 알레르기성 비염의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라면,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은 후 예방약을 복용하여 비염 증상을 줄여주는 방법이 좋으며, 예방약의 효과가 나타나려면 약 2주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므로 예상 발병시기를 잘 맞춰서 미리 준비해야 한다.
황사가 심할 때에는 외출을 피하고 실내에 머무는 것이 좋으며, 외출 시에는 필히 보호안경과 마스크를 착용하고, 외출 후에는 손과 발을 깨끗이 씻으며, 특히 미지근한 물로 눈을 헹궈야 한다. 특히 눈과 목, 코 안의 점막들은 매우 취약하므로 소금물을 이용한 세안이 좋으며, 입안의 청결유지를 위해 양치를 하거나 구강청정제를 사용하는 방법도 큰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