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 생태계
구축에 있어
평택시의 눈은
어디에 닿아 있는가

 

▲ 천세환 행동팀장
평택환경행동

지난 12월 11일 평택환경행동 회원들이 국회 헌정기념관 대강당을 찾았다. 강원도와 삼척시 주관으로 ‘액화수소를 선도하는 강원도! 수소도시 비전선포 및 액화수소포럼’이 개최됐기 때문이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강원도는 면적이 넓고 인구밀도가 낮은 지역적 여건과 삼척 LNG기지 등의 인프라를 고려해, 안전하고 경제적인 액체수소를 중심으로 고압수소, 액상수소 등 수소의 저장과 운송 분야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게 됐다”며 수소경제에 적극적으로 나서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아직 우리나라의 수소경제는 걸음마 단계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활용되는 수소는 일반적으로 기체 형태로 유통되는데, 선진국의 경우 액체 형태의 ‘액화수소’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조배숙 국회의원은 “액화수소는 수소에너지 운송·저장의 비효율과 접근성 문제를 해결할 유력한 대안이 될 수 있고 저장시설을 위한 부지면적이 상대적으로 적다. 기존 LPG충전소나 LNG 시설을 활용한 통합충전소 건설에도 이점이 있고 운송비용의 절감에도 유리하다”고 말했다. 따라서 “향후 이러한 액화수소 기반 수소인프라의 효용을 실증할 테스트베드를 선제적으로 구축할 필요성이 대단히 크다”고도 했다.

강원도는 수소거점도시를 위한 추진전략으로 시범도시로 지정된 뒤 수소 기반의 스마트 산업단지를 조성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리고 이를 ‘수소거점도시화’를 통해 연관 산업까지 육성한다는 것이다. 강원도의 비전은 수소경제를 바탕으로 에너지 혁신 클리스터, 이를 통한 환동해권 거점도시, 그리고 정부의 ‘신경제지도’ 완성에까지 닿아 있다. 남북, 글로벌 교류 협력으로 한·중·러·일 에너지 산업 교류 협력의 글로벌 허브로 나아가겠다는 것이다.

평택시는 지난해 10월 이미 ‘평택시수소경제생태계구축추진단 회의’를 열고 미세먼지 감축과 수소산업을 위한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 방안을 논의했다. 지난해만 해도 2022년까지 수소차 1000대, 충전소 6기를 선제적으로 보급함과 동시에, LNG 기지를 활용해 수소를 생산하고 액화수소 공급체계까지 구축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달 발표한 미세먼지 저감 대책에는 내년까지 수소차 누적 300대, 전기차 누적 510대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2022년까지 1000대를 보급하려면 더 속도를 내야 한다.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핵심 과제가 수소자동차라는 것을 감안하면 다소 아쉬운 수치다.

또한 평택시는 지난 12월 16일 언론브리핑을 통해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모한 수소생산시설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1일, 5톤 규모인 수소생산시설은 모두 210억 원을 투입해 평택LNG기지 옆 포승읍 원정산업용지에 건설되며, 내년 1월 착수해 오는 2021년 3월 준공 예정이다.

평택시는 수소를 생산하게 되면 수소가격이 저렴해짐에 따라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수소전기차 보급 등 시에서 추진하는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 사업이 더욱 탄력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액화수소생산은 그 이후에나 가능한 상황이라 강원도보다 많이 뒤떨어지는 상황이다.

강원도가 환동해권 중심으로 나아가기 위한 수단으로서 수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과 달리, 평택시는 좋은 여건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수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평택시는 경기도와 함께 환황해권 에너지 중심 도시가 될 수 있는 충분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에 있어 평택시의 눈은 어디에 닿아 있는지 궁금하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