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여성이 지원받길 원한다면
아웃팅을 감수하라는 식의 지원체계를
고수하는 것은 잔인하다

김태정 활동가두레방
김태정 활동가두레방

아웃팅은 알려지지 않았으면 하는 개인의 정보가 타인에 의해 강제적으로 폭로되는 것을 말한다. 그런데 이러한 아웃팅 사례는 성 착취 피해 사례에서도 문제가 되고 있다. ‘성매매’에 대해 바뀌지 않는 통념들이 있다. ‘돈을 쉽게 번다’, ‘사치스럽다’ 등 대부분 성매매피해여성들을 겨냥하는 말들로 채워져 있다. 업주와 업소 관계자들과의 위계로 움직이는 성 산업 구조 아래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수많은 성 착취 피해사례가 발생하고 있음에도 사회적 차별과 혐오의 화살은 여성들을 향한다. 또한 여전히 바뀌지 않고 있는 성매매에 대한 통념들 때문에 아웃팅을 당한 성매매피해여성들은 사회적 처벌을 받는다.

성 착취 피해 상담에서 업주와 업소 관계자, 특히 고금리 일수대출 등 불법대부업자에 의해 아웃팅 협박을 받는 사례가 왕왕 있다. 업주는 원하는 대로 여성을 통제하기 위해 선불금(빚)과 아웃팅을 이용한다. 특히 아웃팅을 빚보다 더 두려워하는 경우가 있었다. 빚은 ‘성매매와 관련한 선불금이 법적으로 무효’라는 사실에 입각해 법률 지원으로 해소될 여지가 있다. 그러나 아웃팅은 평생을 따라다닐 흔적을 남겨 어떠한 도움으로도 회복하기 어렵다. 아웃팅은 업소 관계자뿐만 아니라 성 구매자로부터 당할 수도 있는데 탈성매매 후 새로운 직장 또는 새로운 곳에서 정착할 때 성 구매자가 그곳에 있을지도 모른다는 아웃팅의 두려움으로 긴장된 삶을 살아가게 된다.

위와 같은 아웃팅 이외에도 피해자들이 두려워하는 아웃팅은 관련 지원을 받을 시 행정기관에 본인의 정보가 기록되는 것이다. 전국적으로 집결지 폐쇄를 앞둔 지자체는 관련 자립·자활지원 조례를 만들고 이를 통해 생계, 주거비 등을 지원해 안정적인 일상을 회복하는 것을 목표로 시행했다. 그러나 조례에 따라 지원받기 위해서는 이름, 주민번호, 주소, 핸드폰 번호 그리고 피해 내용까지 모든 개인 정보가 행정기관에 들어가야 한다. 평택시도 관련 조례가 있고 지원 과정 또한 위와 다르지 않다. 이러한 과정은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아웃팅을 감수하라는 것과 같다. 성매매피해여성들 입장에서 행정기관에 본인이 정보가 기록된다는 것은 공개적으로 본인의 성매매 경험 당사자임을 공포하는 것과 같다. 이런 방식이 결코 여성들을 위한 지원체계가 아님을 알았던 몇 지자체에서는 행정기관에 여성들이 정보가 아웃팅 되지 않도록 실제 상담과 지원을 하는 단체에서 직접 여성들의 정보를 관리하도록 했다. 이는 곧 많은 여성이 지원을 신청하는 성공적인 사례가 되었다. 이러한 성공적인 사례를 모델로 삼아 지원체계를 만들기도 모자란 판에 기존 방식대로 지원체계를 끌고 간다는 것은 과연 정말 여성들을 위해 만든 조례인 것인지? 그저 개발에 맞춰 구색을 갖춘 조례인지 모르겠다.

우리 사회는 성매매경험당사자에 대한 잘못된 개념으로 인신공격을 하고 가족과 친구 더 나아가 사회에서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 여전히 바뀌지 않고 있는 사회에서 아웃팅 되느니 스스로 죽음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다. 행정기관은 전국적으로 연결된다. 이는 정보가 행정기관에 기록된다는 것 자체가 피해자들에게는 얼마나 두려운 것인지 알아야 한다. 피해여성이 지원받길 원한다면 아웃팅을 감수하라는 식의 지원체계를 고수하는 것은 잔인하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