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를 반영하고 역사의 흔적이며
희노애락을 담고 있는
미술과 역사의 깊은 관계를
이해하는 심미안을 가져야 한다

공일영 소장청소년역사문화연구소
공일영 소장청소년역사문화연구소

미술과 역사는 인간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미술은 역사적 사건과 문화적 변화를 반영하고, 역사는 미술의 발전과 혁신을 촉진한다. 

미술은 인류가 살아온 역사와 함께해 왔다. 미술은 인간의 감정, 사상, 문화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시대와 함께 변화하고 발전해 왔다. 

우리는 미술이 인류 역사 속에서 어떻게 탐구되었는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어떤 변화와 발전이 일어났는지 살펴봐야 한다. 

첫째, 미술은 역사적 사건과 문화적 변화를 반영한다. 예를 들어, 고대 이집트의 벽화는 파라오와 신들의 권위와 신성함을 강조하고, 종교적 의식과 신화를 표현한다. 이러한 미술은 고대 이집트의 정치적, 종교적 특징을 드러내고 있다. 반면, 르네상스 시대의 미술은 인간 중심주의와 과학적 탐구를 강조하고, 인물의 현실적인 모습과 감정을 표현한다. 이러한 미술은 르네상스 시대의 사상적, 지적 변화를 반영하고 있는 것이며 이를 통해 인류의 삶의 변화 속에서 미술이 차지하는 역할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둘째, 역사는 미술의 발전과 혁신을 촉진한다. 예를 들어, 산업혁명은 새로운 재료와 기술을 제공하고, 도시화와 대중문화를 촉발했다. 이러한 역사적 변화는 미술가들에게 새로운 주제와 스타일을 탐구할 기회를 주었다. 예술 운동들이 등장하고, 사진과 영화와 같은 새로운 매체가 발명되었다. 반면, 세계대전과 냉전은 전쟁과 폭력, 억압과 저항의 경험을 제공했다. 이러한 역사적 사건은 미술가들에게 사회적 비판과 정치적 메시지를 전달할 동기를 주었으며, 추상화와 대중문화예술과 같은 새로운 표현방식이 탄생했다.

셋째, 미술과 역사의 연관성은 인간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미술은 역사적 사건과 문화적 변화를 기록하고 해석하고 비판하는 수단이 된다. 우리는 미술을 통해 과거와 현재의 인간사를 이해하고, 자신의 정체성과 가치관을 형성하며, 다른 문화와 교류하고 배울 수 있다. 또한, 미술은 역사적 변화에 적응하고 창조하는 방법이 된다. 우리는 미술을 통해 새로운 재료와 기술을 활용하고, 새로운 주제와 스타일을 개발하며, 새로운 매체와 표현방식을 발명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미술과 역사는 인간의 삶과 분리하여 설명할 수 없는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미술을 이해하는 것은, 인류의 역사에 대한 삶의 흐름과 경향을 파악하고, 미술사의 변화에 따른 인류의 삶을 이해한다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미술은 단순히 그림이나 조각의 붓놀림이나 형태를 보는 것도 필요하지만 작품 속에서 담고 있는 깊은 의미를 나의 시각으로 바라보고 해석할 수 있어야 하며, 작가의 의도를 파악하기 위한 끊임없는 작가와의 대화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 시대를 반영하고 역사의 흔적이며, 희로애락을 담고 있는 미술과 역사의 깊은 관계를 이해하는 심미안을 가져야 한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