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첨단전략산업위원회 의결, 반도체 분야 평택·용인·구미
평택시 “삼성전자 중심 대한민국 반도체 수도 조성” 포부

평택시가 7월 20일 반도체 분야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로 지정됐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는 정부가 반도체·이차전지·디스플레이 등 3대 국가첨단전략산업의 기술 초격차 실현을 위해 지정한 생산·혁신 거점이다.

정부는 이날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3차 국가첨단전략산업위원회 회의에서 반도체 분야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로 평택시와 용인시, 구미시를 지정하기로 의결했다.

특히, 562조 원 규모의 민간 투자가 예정된 평택시와 용인시를 세계 최대 반도체 클러스터 거점으로 육성한다는 구상이다.

평택시도 이날 언론브리핑을 열고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 결과를 알리며, 세계 반도체 수도로서 위상을 정립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환영의 뜻을 밝히며 “평택반도체특화단지는 삼성전자가 중심이 되어 미래 반도체 제조 산업 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라며, “삼성전자와 브레인시티 산업시설용지, KAIST 카이스트 평택캠퍼스 770만㎡(약 232만 9250평)를 평택 반도체 클러스터로 육성해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의 반도체 수도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포부를 내비쳤다.

또한 “삼성전자가 있는 곳을 특화단지로 지정받았다”며, “브레인시티와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바로 아래 산업단지를 추가로 조성하고 있는데, 반도체 소부장 기업들이 조속히 입주할 수 있도록 최대한 협조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평택시는 이번 특화단지 지정으로 인허가 신속 처리, 용수·전력 등 핵심 기반 시설 구축과 연구·개발 지원, 부담금 감면, 예비타당성 조사 특례 등 정부 지원을 받게 된다.

또한 반도체 생산시설 용적률 한도를 최대 1.4배까지 늘릴 수 있게 돼 삼성전자 평택캠퍼스의 반도체 제조 용량을 더욱 확장할 수 있게 됐다.

기업이 시설투자를 할 경우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어 반도체 관련 기업의 과감한 신규 투자도 기대된다.

평택시는 삼성전자, KAIST 카이스트와 함께 미래반도체 제조·연구 역량이 집결된 최적의 반도체 생태계로서 ‘평택반도체특화단지’를 속도감 있게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카이스트 평택캠퍼스는 지난 5월 반도체 특성화대학원으로 선정돼 캠퍼스 조성이 완료되면 반도체 연구개발과 인력양성이 지역에서 더욱 활발히 이뤄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