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를 탓하지 말고
나 자신부터
인성을 갖추자

공일영 소장청소년역사문화연구소
공일영 소장
청소년역사문화연구소

인성교육은 개인의 도덕적 가치와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교육이다. 이는 개인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적절하게 행동하고, 다른 사람들을 존중하며, 공동체의 이익을 위해 노력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중요하다.

인성 교육이 잘못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사회 문제를 정리해 보자. 첫째, 비윤리적 행동이 나타난다. 인성교육이 부족하면 개인이 사회적 규범을 준수하지 않고, 비윤리적인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는 사기, 횡령, 부정행위 등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큰 사회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둘째, 사회적 분열이다. 인성교육이 부족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존중하지 않고, 이기적인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는 사회적 분열을 초래하고, 사회 구성원 간의 신뢰를 저하시킬 수 있다. 마지막으로, 폭력 문제이다. 인성교육이 부족하면 개인이 갈등 상황을 비폭력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는 능력이 부족해질 수 있다. 이는 학교 폭력, 가정 폭력, 사회적 폭력 등의 문제를 야기한다.

역사적으로 인성이 좋지 못했다고 평가받는 인물의 사례를 보자. 첫 인물은 아돌프 히틀러이다. 히틀러는 나치 독일의 독재자로, 그의 국가주의적 이념과 인종차별주의는, 제2차 세계대전과 대규모 학살을 초래했다. 그는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수백만 명의 무고한 사람을 죽음에 이르게 했다. 두 번째로는, 조셉 스탈린이다. 스탈린은 소비에트 연방의 지도자로, 통치 기간 수많은 정적을 숙청했다. 그는 대량 살상, 강제 이주, 굶주림 등을 통해 수백만 명의 사람을 죽음에 이르게 했다. 이 두 인물은 인간의 존엄성과 권리를 무시했고, 많은 사람에게 고통을 가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방법으로 인성교육에 힘쓸 수 있을까? 먼저 가정에서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실천할 수 있다. 첫째, 모범적인 행동 보여주기이다. 부모 자신이 모범적인 행동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들은 부모를 본받아 행동하기 때문에, 부모의 말과 행동이 아이들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둘째, 대화를 통한 가치 전달이다. 일상적인 대화를 통해 가치관을 전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일상적인 상황에서 공정성, 책임감, 배려 등의 가치를 설명하고, 이를 실천하는 방법을 아이들에게 가르쳐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활동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다. 아이들이 지역사회의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것도 좋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사회적 책임과 공동체 의식을 배울 수 있다.

학교와 지역사회는 인성 교육을 위해 협력할 수 있다. 학교는 교육 과정을 통해 학생들에게 인성 교육을 제공하고, 지역사회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배운 가치를 실제 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학교와 지역사회는 함께 학생들에게 사회적 책임과 공동체 의식을 강조하는 다양한 프로젝트와 행사를 주최할 수 있다. 이러한 협력은 학생들이 인성 교육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그들의 행동과 태도에 긍정적인 변화를 불러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사회를 구성하고 공동체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들에게 가장 기본적인 소양인 인성이 갖추어지지 않는다면 그 사회는 어둠과 폭력과 증오, 시기와 질투로 가득하게 된다. 누구를 탓하지 말고 나 자신부터 인성을 갖추도록 해보자.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