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현실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세계의 리더 국가로
발돋움해야 한다

공일영 소장청소년역사문화연구소
공일영 소장
청소년역사문화연구소

2024년 세계경제포럼에서는 글로벌 협력과 안보, 성장 모델의 새로운 패러다임, 인공지능의 기회와 도전과제, 기후 변화 대응과 새로운 에너지 시스템 구축 등이 주요 쟁점으로 논의되었다. 국가 미래 변곡점으로 미국과 중국의 패권 경쟁,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중동 정세, 북한 핵무기, 기후 변화와 에너지 전환, 극우 정치세력의 부상과 포퓰리즘 등이 주요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또한 글로벌 리스크로 기상이변과 사회 양극화, 가짜 정보의 확산, 사이버 보안, 국가 간 전쟁, 난민 증가, 인플레이션, 경제 침체 등이 지목되었다.

2024년 세계 주요 국가들의 대통령 선거는 대한민국의 정치와 경제에 다양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첫째, 정치적 영향이다. 선거 결과는 대한민국의 외교 정책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미국 대선 결과는 한반도 정책에 지각변동을 가져올 수 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향방은 한일 관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한미일 협력은 더욱 제도화해야 하며, 한일 양국은 미중 갈등을 관리하면서 국가 생존을 모색하는 공통된 과제를 안고 있다.

둘째, 경제적 영향이다. 선거 결과는 대한민국의 경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미국 대선 결과는 글로벌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대한민국 경제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또한, 선거 결과에 따른 경제정책의 변화는 대한민국의 무역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셋째, 사회적 영향이다. 미국과 같은 주요 국가의 선거 결과는 대한민국의 사회적 이슈와 정책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선거 결과에 따른 국제 정세 변화는 대한민국의 국내 정치와 사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국제사회의 인식 변화는 대한민국의 국제적 이미지와 입지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러한 세계의 위기를 우리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 첫째,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먼저 위기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국제적인 이슈들을 주시하고, 그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행동해야 한다.

둘째, 세계의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고 유연하게 대응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는 새로운 상황에 대한 빠른 대응을 가능하게 하며, 이를 통해 위기를 기회로 전환할 수 있다.

셋째, 국제적인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국가, 기관과의 협력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넷째,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해야 한다. 이는 장기적인 안정성을 보장하며, 미래 세대들에게도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혁신과 창의성이 필요하다. 새로운 아이디어와 접근법을 통해 위기를 기회로 전환할 수 있으며, 이는 기존의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방법들은 세계의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절대 쉽지 않은 과정이며, 지속적인 노력과 헌신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우리는 세계의 위기를 우리의 기회로 전환할 수 있을 것이다.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 우리가 처한 현실부터 정확하게 진단하고 준비해야 할 것이다. 작금의 세계 현실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미래를 이끌어가는 세계의 리더 국가로 발돋움해야 한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