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근저당 설정 토지 제외 방침, 평택 주민들 밤샘 농성
주민, “당초 합의 조건에 근저당 관련 조항 전혀 없어” 반발

 
브레인시티개발사업 연장 여부에 대한 결정이 시행사 제출서류 확인 등 경기도의 법적 검토를 거쳐 3월 19일경 최종 발표될 전망이다.
‘브레인시티통합지주협의회’는 3월 12일 경기도청 민원실에서 남충희 경제부지사와 실무진이 참석한 가운데 4시간이 넘는 마라톤면담을 진행하면서 이 같은 답변을 얻어냈다고 밝혔다.
비공개로 진행된 이날 면담은 경기도가 3월 11일 토지에 대한 감정평가방식에 이견을 보이며 “토지주가 제출한 동의서 중 근저당이 설정된 토지에 대한 부분은 사업비 총액에서 제외해야 한다”고 나서자 통합지주협의회 등 지역주민들이 반발하면서 전격적으로 이뤄졌다.
지역주민들은 당초 제시한 조건에서 한 마디 말도 없다가 뒤늦게 감정평가방식에 문제를 삼고 있다며 해당부서인 경기도 기업지원2과에서 밤샘 점거농성을 벌였다.
올해 1월 2일 주민들의 보상유보동의를 전제로 경기도가 조건부 유보를 내린 브레인시티개발사업은 당시 평택시에서 사업 참여거부 의사를 표명하자 지역주민들이 3800억 원을 토지보상 유보동의로 직접 조달하겠다는 의견을 내놓으면서 기사회생의 기회를 맞았다.
이에 경기도는 ‘3월 17일까지 3800억 원 상당의 토지 소유주 출자동의서를 3차에 걸쳐 제출해야 한다’는 조건으로 일시적 사업 유보를 약속했다.
3월 12일 남충희 경제부지사와의 면담은 평택출신 장호철 경기도의회 부의장이 자리를 함께했으며 회의장에 들어가는 과정에서 청원경찰이 장호철 부의장을 알아보지 못해 몸싸움을 벌이는 등 이중 삼중으로 통제된 가운데 비공개 진행됐다.
면담 과정에서 경기도와 통합지주협의회는 시행사와 지주·경기도 관계자가 동의한 토지에 대한 법적 검토를 거쳐 3월 19일 사업 연장 여부를 발표하기로 최종 합의했다.
아울러 시행사는 8월 말까지 부동산 PF대출에 대한 최종 결과를 제출하고 경기도는 브레인시티개발사업 1년 연장을 공고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 통합지주협의회는 사업 결정권자인 경기도지사와의 만남을 주장하며 실랑이를 벌이다 시간을 늦춰 부지사와 면담을 갖는 등 팽팽한 신경전이 오갔다.
면담에 앞서 통합지주협의회 김준수 회장은 “정무적 판단으로 약속을 했는데 경기도지사는 부지사에게 일을 미룬 채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다”며 “사업을 연장 하겠다고 했으니 우리들은 실행하라고 하소연하는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최민숙 성균관대학교유치촉구시민위원회 추진단장은 “마지막 3800억 원 토지 소유주 출자동의서 제출 기한이 3월 17일인데 이보다 앞서 4000억 원을 넘어섰다”며 “우리가 초과 달성을 했으니 이제 경기도가 약속을 지켜달라는 것뿐이다. 1월 2일 경기도가 정무적 판단에 의해 결정한 것을 실무진들이 행정 운운하면서 규정 여부를 따지고 있다”고 울분을 토로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