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평택의 위험·혐오시설을
잘 관리하고 대처해
우리 후손에게 소중한 환경을
유산으로 물려줄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모아야 할 때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평택 서부지역은 말 그대로 청정지역이었다. 그러나 산업발달과 도시화 지역개발로 인해 주변 환경은 날로 오염되어가고 이제 우리가 이곳에서 살아가기 위해서는 무엇인가를 요구하고 행동해야만 하는 염려스러운 지역이 돼버렸다.
1970년대에 접어들자 평택호방조제와 남양호방조제 건설사업, 그리고 평택화력발전소 1~4호기(35만KW×4기)가 건설되고 한국가스공사 평택기지가 발전소와 함께 건설돼 운영을 시작했다.
1980년대에 들어서자 평택항 개발계획과 포승국가산업단지 개발사업이 발표되고 해군 제2함대사령부가 인천 월미도에서 포승면 원정리 호암마을로 이전한다는 계획이 발표됐다. 그리고 원정리 봉화재산 밑에는 한국석유공사 비축기지가 들어서고 남양호 지하에는 SK TM(LPG 및 프로판 가스)이 들어와 지금 운영 중에 있다.
포승국가산업단지는 환경영향평가에서 폐기물 처리는 한국토지공사에서 직접 처리설비를 설치, 소각장과 매립장을 운영하도록 했음에도 불구하고 눈앞에 이익에만 급급해 지역주민의 쾌적한 생활을 무시하고 민간업자에게 임의 분양해 전국의 산업폐기물이 무분별하게 반입됐다.
또한 군사정권 시절에 주민협의나 동의도 없이 인천 월미도에서 일방적으로 이전한 해군 제2함대사령부가 이 인근에서 제일 높은 지대에 위치한 골프장을 운영관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비료와 농약은 주변 하천과 지하수의 수질을 악화시킨다. 
해군 제2함대 부지 내에는 평택시향토문화유적 제1호인 괴태길곶봉수대가 자리하고 있어 우리 평택시민의 문화유산을 빼앗겨버린 자존감의 피해를 무엇으로 보상받을 수 있을 것인가 안타까울 따름이다.
한국석유공사 또한 국제석유시장의 불안정한 에너지 수급에 대처하기 위한 석유비축 계획에 의거 저유탱크를 건설해야 한다고 하지만 짜 맞추기식 요식행위에 불과한 환경영향평가를 통해 기존 기지가 건설됐고 기존 석유 비축기지를 건설하면서 주민들에게 약속한 지원사업도 울산이나 타 지역에 비하면 부족한 점이 많다.
특히 원정 6~7리 마을의 경우 주민이 살고 있는 땅 밑에 저장탱크가 건설돼 안전문제가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는데도 한국석유공사는 거주지 이전과 같은 근본적인 해결책을 모색하지 않고 있고 문화유적인 ‘원효대사 오도성지’를 평택시민들이 접근하지 못하게 차단시켜 놨다.    
한국서부발전 평택화력발전처 역시 몇 년 전 탈황설비가 가동되기 전까지는 굴뚝에서 나오는 오염물질과 분진으로 인해 도토리나 콩 같은 과실수와 농작물의 결실이 잘 안되고 고압 송전선로의 전자파로 인한 많은 위험과 피해를 안고 살아가고 있다.
또한 평택항 바다는 발전소 온·배수로 인해 바다 생태계 파괴는 물론 어족자원 고갈로 어민들 생계를 위협받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2007년 인천 송도 LNG생산기지 가스 누출사고 은폐의혹에 이어 한국가스공사 평택기지의 LNG 누출사고 은폐의혹은 우리 평택시민으로서는 큰 충격이 아닐 수 없었다.
그동안 LNG는 공기보다 가벼워 안전하고 또한 청정연료로 안전하다는 관계자들의 말만 믿고 살아온 우리는 안전 불감증과 무사 안일주의 관리행정에 재산과 생명을 맡겨온 불안감이 크다. 때문에 우리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고자 평택에서 활동하는 지역 시민단체들이 모여 ‘LNG주변지역 지원법 제정을 위한 평택시민단체연대회의’를 발족하고 이어 2008년 전국에 있는 평택·통영·인천 송도·삼척·제주 등 관련지역 단체들이 모여 현재까지 LNG 생산기지 주변의 안전과 지원을 보장받기 위하여 법 제정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관련지역 주민들은 정부의 가스공급 확대정책으로 인해 불안감과 피해만 늘고 있는데 어떠한 혜택이나 지원도 없는 현실은 원자력이나 방폐장, 발전소 지원법에 비추어 보더라도 형평성과 공공성에 문제가 많다. 불안감을 감수하고 가스기지 옆에서 삶을 영위하고 있는 것에 대해 정부와 국회·가스공사는 당연히 지원제도를 마련하고, 지역사회에 이익이 환원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다.
평택항 서부두 또한 시멘트공장과 사료부두에서의 분진과 악취로 인해 많은 고통과 불안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공장 등록절차를 무시하고 미등록 상태에서 불법 제조업 행위를 하는데도 어느 기관에서도 제재를 가하지 않아 주민들이 참다못해 감사원에서 집회를 하고 고발해 위법 사실이 드러났다. 그동안 당진시청이나 평택지방해양항만청은 서로 미루고 모르쇠로 일관했던 것이다.
이제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평택의 위험·혐오시설을 잘 관리하고 대처해 우리 후손에게 소중한 환경을 유산으로 물려줄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모아야 할 때이다.  

 
전명수 회장
서평택환경위원회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