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택보건소 8024-4418
송탄보건소 8024-7263
안중보건지소 8024-8653

고혈압이나 당뇨병은 뇌졸중·심근경색 등 심뇌혈관질환을 일으키는 선행질환으로 단일상병으로는 1, 2위를 차지해 가장 많은 진료비를 사용하고 있으며 뇌혈관질환의 경우 단일질환 사망률 1위를 차지하고 있다.

65세를 지나면 유병률은 2배가 되어 급속한 고령화시대에 접어들고 있는 우리나라 국민 대부분이 만성질환에 노출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문제는 질환이 있으면서 조절이 되고 있는 사람은 ▲고혈압 40% ▲당뇨병 22% ▲이상지질혈증은 37% 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생활습관 변화와 고령화는 만성질환자를 증가시키고 조절을 어렵게 하고 있다. 또한 증상이 없다고 하여 치료를 받지 않으면 합병증으로 인해 수명도 10~20년 짧아지며, 후유증으로 인해 건강하지 못한 노후를 맞이하게 된다. 고혈압이나 당뇨병은 약을 복용하는 것 못지않게 식생활·운동·스트레스 관리가 매우 중요하며 보건소에 등록하면 여러 가지 프로그램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언제나 건강 상담실을 운영한다. 연중 혈압·혈당 무료측정, 상담이 가능하며 동의자에 한해 SMS 발송으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고혈압이나 당뇨병 건강 레시피 등 교육 자료를 무료로 발송해 주며 경로당이나 사업체·각종 단체에는 방문교육도 가능하다. 합병증을 사전 관리할 수 있도록 혈액검사를 무료로 해주고 고혈압·당뇨병 관리교실을 분기별로 운영한다.

심뇌혈관질환 예방과 관리를 위한 생활 수칙은 다음과 같다. ▲담배는 반드시 끊는다. ▲술은 하루에 한두 잔 이하로 줄인다. ▲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먹고, 채소와 생선을 충분히 섭취한다. ▲가능한 한 매일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을 한다. ▲적정 체중과 허리둘레를 유지한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한다. ▲정기적으로 혈압·혈당·콜레스테롤을 측정한다. ▲고혈압·당뇨병·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을 꾸준히 치료한다. ▲뇌졸중·심근경색증의 응급증상을 숙지하고 발생 즉시 병원에 간다.

2015년에는 보건소에 방문해 고혈압·당뇨병 관리를 받는 일을 생활화 하는 것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