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D 자동제세동기는
안내멘트에 따라 작동시키면 된다.
‘소소심’은 많은 비용과
시간을 들이지 않고도
손쉽게 익힐 수 있는 안전기술인 만큼
유사시 내 가족과 이웃의
생명을 살릴 수 있도록
누구나 꼭 익혀야 하는 기술인 것이다

 

▲ 현중수 소방장
평택소방서 재난안전과
벼락치기 공부는 단기기억을 이용한다. 배운 걸 오래 기억하려면 사전에 지식과의 통합이 일어날 시간이 필요하다. 또 약간의 망각 후엔 지식을 꺼내는 데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해 기억도 강화된다. 간단히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어렵게 배울수록 오래 남는다는 결과로 귀결된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역시 전국 소방관서에서는 화재와 응급환자의 최초 발견자 역할을 강조하고 국민 모두의 관심을 이끌어 내기 위해 소화기와 소화전 사용법, 심폐소생술(소소심) 배우고 익히기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 모두가 갑자기 주변에서 화재를 발견하거나 누군가가 정신을 잃고 쓰러지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을 직접 목격했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아마 대부분 사람들은 당황해 우왕좌왕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때 ‘소소심’을 익혀둔 사람들은 당황하지 않고 어려움에 처한 이웃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소소심은 소방공무원이나 특정한 전문가용이 아니라 누구나 익혀두면 화재 등 재난사고 발생 시 사망률을 크게 감소시킬 수 있다.

소화기는 화재 발생 시 초기에 소방차 한 대와 동일한 위력을 하는 소화기구이다. 평상시 직사광선 습도가 높은 곳을 피하고 꼭 잘 보이는 곳에 보관한다. 측면 압력게이지의 바늘을 확인해 초록색을 가리키지 않는 경우 점검 혹은 교환해야 한다. 사용 시에는 바람을 등지고 안전핀을 뽑아 호스를 불이 난 지점을 향해 발사한다.

일정 면적 이상 건물 내 설치된 소화전은 소화기로 진화하기 어려운 화재에서 사용되나 실제 많은 사람들이 사용법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사용법은 먼저 각 층에 설치되어 있는 소화전 케이스를 열고 호스 끝의 노즐을 화재가 발생한 곳 근처로 이동시킨 뒤 밸브를 열어 방수하면 된다. 이 경우 두 명이 활동하면 사용자의 안전이 더 확보될 수 있는 소방시설이다.

심폐소생술은 심장이 일시적으로 정지된 사람을 심장 압박을 통해 소생시키는 기술로서 4분 이내에 이루어져야만 소생할 확률이 높아진다. 침착하게 119에 신고한 뒤 구급대원이 도착할 때까지 가슴압박 30회와 인공호흡 2회의 사이클로 실시한다.

만약 근처에 AED 자동제세동기가 있는 경우 안내멘트에 따라 작동시키면 된다. ‘소소심’은 많은 비용과 시간을 들이지 않고도 손쉽게 익힐 수 있는 안전기술인 만큼 유사시 내 가족과 이웃의 생명을 살릴 수 있도록 누구나 꼭 익혀야 하는 기술인 것이다. 관련 동영상은 유튜브나 국가안전처, 그리고 한국소방안전협회 등 어디서나 쉽게 다운받을 수 있다.

경기도 각 소방관서는 봄철 소방안전대책과 안전진단 등 각종 시책을 수립 추진 중이며 대형 화재 근절과 인명피해 저감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런 노력과 국민 개개인의 자율안전관리 능력이 더해진다면 더 큰 시너지 효과가 나오지 않을까?

시너지 효과를 제고하기 위한 거창한 학습방법을 권하지는 않겠다. 다만 금전적 부담 없이 편안하게 또 단순하게 소소심을 다시 한 번 배워보자.

저작권자 © 평택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